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음식 및 영양소
뉴스레터

뉴스레터

* 뼈의 건강을 위해서 칼시움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8-12-20 08:01 조회312회 댓글0건

본문

   뼈의 건강을 위해서 칼시움과 비타민-D 섭취는?

 

 

     미국인들 특히 노인들은 뼈의 건강을 위하여 칼시움과 비타민-D를 복용해야 한다는 소리를 많이 들어왔다. 

     고관절이나 척추뼈 골절은 낙상에 의해서 발생하게 되면서 불구나 사망으로까지도 이어질 수 있게된다. 

 

     미국의 한 기관(IOM)에서는 하루에 칼시움 1000-1200 밀리그램과 비타민-D 600-800 IU를 복용하라는 추천을 하고 있다. 물론 건강식을 통하여 이 두 가지 영양소들을 섭취하는 길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어떤 사람들이 칼시움과 비타민-D를 영양 보충제를 통하여야 하는지는 명확하지 않다.

 

     최근에 미국 의학잡지(JAMA)에서는 33개의 임상실험을 통하여 집에서 생활하는 50세 이상 된 사람들이 칼시움과 비타민-D를 복용할 때 낙상위험이 내려간다는 발표를 한 바 있다. 

     그러나 새로운 보고가 나올 때마다 그 결과를 그대로 따를 필요는 없다는 것이 한 전문가의 소견이다.

 

     미국, 유럽, 중국, 호주 및 뉴질랜드에서 5만 1천 명이 참가한 33개의 메타분석을 통하여 위약 복용과 비교한 조사가 있었다. 

     그 결과는 일정한 내용을 보여주지 않았다. 이 조사의 결과는 집에서 사는 노인들에게는 비타민-D나 칼시움 복용이 주요 골절을 예방해주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양로원에서 살고있는 노인들에게는 비타민-D 복용이 낙상예방에 도움을 주었다는 보고도 있다.

     미국의 한 기관(IOM)에서는 가능하다면 음식을 통해서 칼시움과 비타민-D를 섭취하는 방법을 추천하고 있다. 

 

     비타민-D에 대하여는 혈액 내 비타민-D 수준을 알아볼 수 있는 방법도 있으나 모든 사람들에게 추천되지는 않고 있다. 그러나 비타민-D 결핍증이 의심될 때에는 혈액 내 비타민-D 수준을 알아보아야 한다. 

 

     즉 노인들로서 낙상위험이 높은 사람들에게는 비타민-D를 복용하는 것도 추천되고 있다. 

     그러나 건강한 사람들에게는 음식을 통한 섭취가 추천되고 있다.

     여기에 근육을 강화시켜주면서 무게를 실어주면서 뼈의 건강을 강화시켜주는 운동법들이 있다.

 

 

   * 낮은 충격이지만, 무게를 실어주는 운동 : 밖에서 걷거나 답차를 통하여 빠르게 걷는 운동

 

   * 무게를 실어주면서 높은 충격을 주는 운동 : 사교춤, 등산, 뛰기, 줄넘기 또는 층계 오르기 및 테니스

 

   * 근육 강화 운동 : 역기, 고무줄 당기기 또는 다리굽혀펴기 운동

 

      <Tufts University, March 201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