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음식 및 영양소
뉴스레터

뉴스레터

* 속 쓰림에 식이요법과 생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01-24 07:59 조회611회 댓글0건

본문

    속 쓰림에 식이요법과 생활습성 변화로 대처

 

 

     누구나 가끔 속 쓰림을 갖게되는 것은 아주 흔한 증상이다.  

     가장 흔한 원인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기 때문이며, 속 쓰림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게되면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서 위식도 역류질환(GERD)으로 발전하게 된다. 아주 흔한 질환으로 전세계 인구의 5명 중 1명이 이 병을 갖고 있다.

 

     식도의 가장 낮은 부위의 식도 괄약근은 근육이면서 위와 식도를 가르고 있으며 섭취한 음식이 식도를 지나서 위로 일방통행으로 내려가게 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그러나 이 괄약근의 근육이 약해지면서 위로부터 산성 내용물들이 식도로 역류하게 된다.

 

     다음의 두 가지 종류가 속 쓰린 증상을 악화시켜줄 수 있게 된다.

   첫째, 식도 괄약근을 약화시켜주는 음식들, 예로 카페인, 초콜릿, 알코올, 페퍼민트 및 기름진 음식들이다. 

   둘째, 자극적인 음식들, 예로 오렌지나 토마토 주스 또는 탄산음료와 같이 산성이거나 강한 자극성 음식들이다.

     여기에 알코올이나 신 음료도 포함시킬 수 있다.

 

     속 쓰림에 대한 또 한 가지 방법으로는 속을 쓰리게 할 수 있는 모든 음식물들을 피하지 말고, 어떤 음식물이 더 속을 쓰리게 하는지 알아서 섭취를 하는 것이 좋다.

 

     생활습성도 속 쓰림과 관련이 있다. 비만증을 갖고있는 사람은 너무 많은 음식물을 섭취하면서 속 쓰림이 발생할 수 있고, 음식을 섭취한 후 금방 누워버리는 습관 특히 밤늦게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 등이다. 

 

     속이 쓰리다는 것은 당신의 몸이 보내는 일종의 위험신호로 받아들여야 한다. 체중을 줄이거나 음식물을 골라서 섭취하거나 또는 섭취하는 음식물의 양을 줄이라는 신호로 받아들이면 좋을 것이다.

 

     GERD의 증상은 속이 쓰린 것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여줄 수 있게된다. 

 

   * 위산의 신맛을 입으로 느낄 때     * 삼키기 힘들거나 아플 때     * 위산이 폐로 들어가서 만성 기침을 하게될 때     * 흉통     * 아침에 목이 쉴 때     * 구취     * 구역질이나 토하게 될 때     * 목구멍에 무엇이 막고있는 듯한 느낌 등이다.

 

     위산 역류를 방지하려면,   

 

   * 건강한 체중유지     * 음식물을 천천히 먹기     * 식후에 눕지 말기     * 한번에 너무 많은 음식물 섭취를 하지 않기     * 취침 전에 임박해서 음식물 섭취하지 않기     * 식후에 즉시 운동하지 않기     * 잠 잘 때 베개를 높이 할 것     * 복용하고 있는 약이나 영양제가 속 쓰림을 유발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기

 

      <Tufts University, April 201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