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음식 및 영양소
뉴스레터

뉴스레터

* 두뇌 노화에 좋은 MIND 식단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04-11 07:09 조회630회 댓글0건

본문

     노화와 관련된 인식기능 저하와 알츠하이머병에 대한 의학적인 치료방법은 제한적이다. 

     장기간에 걸친 건강한 음식생활과 생활습성을 유지하는 것이 두뇌 건강을 유지하는데 가장 효과가 있다는 것이 정설이다. 

     이에 대한 특정한 연구조사는 건강식을 유지하는 것이 노화와 관련된 기억력이나 인식기능의 저하를 줄여준다는 보고를 하고 있다.

 

     두뇌를 보호해준다는 갖가지의 식단들에게는 공통점들이 있다. 그 내용을 보면, 전분이 적은 채소, 과일, 전곡류, 견과류, 콩 종류 및 생선 등은 풍부하게 섭취하되, 붉은 고기나 가공된 육류, 설탕이 가미된 음식물이나 음료수, 정제된 곡식류 및 소금이 가미된 음식물들은 제한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에 대한 장기간에 걸친 리서치는 드문 편이다. 

 

     이에 대하여 미국의 두 대학(Rush University Medical Center in Chicago와 Harvard 대학)에서는 현재 특수한 식단을 통하여(Mediterranean-DASH Intervention for Neurodegenerative Delay=MIND), 두뇌 건강을 증진시키면서 가벼운 체중감량을 달성시켜주는 여부에 대한 연구조사가 진행 중에 있다. 

     이 리서치의 결과가 두뇌 노화에 대한 성공적인 결과를 보여준다면, 전문가들은 인식기능 건강 유지를 위한 영양학적인 접근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MIND 식단이란 무엇인가? : MIND 식단이란 지중해 식단과 DASH(고혈압에 좋은 식단)을 합친 내용과 함께 약간의 칼로리 제한을 한 내용으로 되어있다. 

     이와 같은 접근으로 노화로 인한 뇌 건강을 유지하는데 좋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지중해 식단이나 DASH 식단과 같이 MIND 식단은 최소한으로 가공된 식물성음식물들이 주를 이루며 포화지방이 풍부한 동물성 음식물들은 제한하고 있다. 그러나 MIND 식단에는 전부터 뇌 건강에 좋다는 음식물들이 포함된 점이 지중해 식단이나 DASH 식단과 약간 다른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MIND 식단에는 특정한 음식물을 하루나 일주일에 몇 번에 걸쳐서 섭취해야 하는지에 대한 추천이 포함되어 있다. 전곡류, 초록색 채소, 장과류 등으로 구성된 10 가지의 음식물들이 포함된 반면에, 과자류와 붉은 고기가 포함된 5 가지 음식물에 대하여는 제한하고 있다.

 

     Rush 대학 연구팀들은 지난 20년에 걸쳐서 시카고에서 은퇴자들이 모여 사는 곳과 공공주택에서 살고있는 평균 나이 81세 되는 노인들을 상대로 리서치를 해온 결과이다. 

 

     그 내용은 MIND 식단에 근접한 음식생활을 하는 노인들은 알츠하이머병 발생위험에서 53%나 낮게 나타났으며 그리 심하지 않게 MIND 식단을 따른 경우에서도 35%나 낮게 나타났다는 것이다.

 

 

   조사 시작 : 최근에 65세-84세에 이르는 노인들 600명을 모집했는데, 이들에게는 알츠하이머병의 가족력은 있으나 현재로는 본인들의 인식기능에는 아무런 문제점을 갖고있지 않은 사람들이었다. 이들의 일상적인 음식물 섭취는 별로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은 음식생활을 하고있었던 사람들이었다. 

 

     이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에게는 MIND 식단과 함께 250 칼로리 정도의 음식물 섭취를 제한시켰고, 다른 한 그룹에게는 전과 같은 음식생활을 지속하되 같은 정도의 칼로리 제한만 시킨 후 3년에 걸쳐서 조사가 진행되고 있었다. 

     

     이번의 조사는 절반은 시카고 지역, 다른 절반은 보스턴 지역에 살고있는 사람들로 구성된 바 있다.

     이들에게는 영양사들이 매주 접촉을 하면서 추천된 음식생활 여부를 조사하였다. 또한 3년에 걸쳐서 12번의 인식기능 검사를 받게 하였다.

     이번의 조사는 2021년에야 끝나게 되는데, 이로부터 MIND 식단이 인식기능의 저하를 막아줄 수 있다는 소견을 발견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MIND 식단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추천된 음식물들

 

   * 전곡류 : 하루에 최소한 3번 섭취

   * 초록색 채소 : 일주일에 최소한 6번 섭취

   * 다른 채소 : 최소한 하루에 1번 섭취

   * 장과류 : 일주일에 최소한 두 번 섭취

   * 생선 : 일주일에 최소한 1번 섭취

   * 가금류 : 일주일에 최소한 2번 섭취

   * 콩 종류 : 일주일에 3번 이상 섭취

   * 견과류 : 일주일에 최소한 5번 섭취

   * 올리브 기름 : 가장 기본적인 기름

   * 알코올(포도주) : 하루에 1 잔 이내로

 

 

   제한 음식물들

 

   * 버터나 마가린 : 하루에 1번 이내로

   * 치즈 : 일주일에 1 온스 이내로

   * 과자류나 단 음식물 : 일주일에 5번 이내로

   * 화스트 후드니 튀긴 음식 : 일주일에 1번 이내로

   * 붉은 고기나 가공된 육류 L 일주일에 4번 이내로

 

 

      <Tufts University, June 201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