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음식 및 영양소
뉴스레터

뉴스레터

* 가외의 단백질 섭취만으로 노인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05-16 07:08 조회601회 댓글0건

본문

    가외의 단백질 섭취만으로 노인들 근육을 늘릴 수 있나?

 

 

     단백질 섭취는 좋은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이다.

     혈액, 머리카락, 효소 및 항체 형성에도 단백질이 필요하지만, 근육 건강을 위해서도 단백질 섭취는 필수이다.

 

     그런데 노인이 되면 근육이 줄어드는 근육 감소증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는데, 이때 단백질 섭취까지도 부족하게 되면 근육 감소가 더 심해지면서 약해짐은 물론 낙상으로도 이어지게 된다. 

 

     전문기관에서 추천하는 일일 단백질 섭취량은 체중 파운드마다 0.36 그램의 단백질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대략 체중의 1/3에 해당된다.

 

     이때 단백질 일일 섭취 권장량에 못 미치는 사람들이 가외의 단백질을 섭취하게 되면,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별다른 운동을 하지 않고 가외의 단백질만 더 섭취한다고 해서 근육의 양이 더 늘어나지는 않았음이 관찰되었다는 것이다. 

     이는 65세 이상 된 남자 노인들 92명을 상대로 6개월에 걸쳐서 조산해본 결과 얻은 결론이라고 한다.

 

     이로부터 얻은 교훈으로는, 우선 양질의 단백질 섭취는 하되 매일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운동에는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저항 운동을 일주일에 최소한 2번 이상, 하도록 한다. 

 

     양질의 단백질은 달걀, 기름기 없는 육류, 그맄 요구르트 등을 통하는데 한번에 섭취하기보다는 하루 세끼에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Tufts University, July 201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