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음식 및 영양소
뉴스레터

뉴스레터

* 식물성 단백질의 힘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07-25 07:30 조회579회 댓글0건

본문

     채식을 주로 하는 겨우는 생명의 연장 뿐 아니라 심장병, 성인 당뇨병과 같은 많은 만성 질환의 발생위험도 낮추어주게 된다. 

     채식에는 건강을 증진시켜주는 비타민, 광물질, 섬유질 및 식물성 화학물질들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채식에는 좋은 단백질들도 들어있다.

 

     단백질은 살아있는 모든 생명의 세포와 조직에서 찾아볼 수 있다.

     단백질은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있으면서 수많은 생리작용에 참가하게 된다.

 

     20개의 아미노산이 있는데, 그 중 9개는 인간의 몸에서 만들어지지만, 나머지 아미노산은 음식을 통하여 얻게된다. 이를 두고 필수 아미노산이라고 한다.

 

     동물성 단백질은 물론 제한된 식물성 단백질(콩이나 퀸와)로부터도 모든 아미노산을 다 얻을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채식에는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얻을 수 없다. 예로 곡류에는 라이신이라는 아미노산은 없는 대신에 메치오닌은 충분하게 들어있다. 

     한편 콩 종류에는 적절한 양의 라이신은 들어있는 대신에 메치오닌은 낮은 편이다.

 

     따라서 양쪽 곡식을 같이 섭취하게 되면 필수 아미노산을 전부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여러 종류의 채식을 골고루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에 필요한 모든 아미노산을 얻을 수 있게된다.

 

 

   식물성 단백질 : 살아있는 생명체들은 적을 수 있으나 약간의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다.

 

 

   * 콩 종류 : 다른 채식에서 부족한 라이신을 포함하고 있다. 육식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콩 음식을 대신 섭취해야 모든 아미노산을 얻을 수 있게된다. 

     반 컵의 콩 음식에는 10 그램의 단백질이 들어있다.

 

   * 전곡류 : 밀, 쌀, 옥수수, 귀리 섭취를 많이 하는데, 보리, 메밀, 조와 같은 다른 전곡류를 잊지 말아야 한다. 

     이와 같은 전곡류에는 단백질 이외에도 섬유질, 비타민, 광물질 등이 가공된 곡식에 비하여 많이 들어있다. 

     한 컵의 전곡류에는 12 그램의 단백질이 들어있다. 전곡류와 콩 종류를 같이 섭취하는 길이 이상적이다.

 

   * 견과류 및 씨 종류 : 1/4 컵에 6-12 그램의 단백질이 들어있다. 아주 좋은 선택이다.

 

   * 인조 고기 : 식물성 단백질을 이용한 인조 고기가 인기를 끌어가고 있다. 

     맛은 육류 고기와 비슷하지만, 채식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모든 이점들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종류에 따라서는 높은 소금기나 설탕이 들어있을 수 있음으로 그 내용을 잘 보고 선택해야 한다. 이에 대한 선택으로 두부를 들 수 있다. 낮은 소금기와 설탕이 들어있는 육식 고기를 대신해줄 수 있다.

 

 

     사람들은 각종 육류, 가금류, 생선류, 달걀 및 우유제품 등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서 추천된 과일이나 채소, 견과류나 전곡류 섭취는 부족한 현실이다.

 

      <Tufts University, September 201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