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음식 및 영양소
뉴스레터

뉴스레터

* 우유를 대신하는 식물성 음료의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09-26 08:20 조회541회 댓글0건

본문

    우유를 대신하는 식물성 음료의 영양가치

 

 

     미국에서는 우유를 대신할 수 있는 식물성 음료의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 

     유당 불내증, 우유 알레르기, 순 채식주의, 환경보호 및 다른 여러 가지 이유인 것이다. 

 

     우유 대체 음료의 영양가치에 대하여 알려면, 우선 이런 식물성 음료들이 어떻게 제조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이때 쓰여지는 원료로는 견과류, 전곡류, 콩 종류 및 씨 등이 사용되면서 이를 갈기 전에 물에 불리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그리고 여기에 맛을 내는 물질과 함께 원하는 영양소들을 첨가하게 된다.

     다음에는 더 진하게 만들어주는 첨가물을 더하는 것이 보통이다. 포장하기 전에 살균을 위하여 가열과정도 거치게 된다. 

     그 결과 애초에 쓰여진 식물성 재료와는 차이가 나는 제품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환경보호 목적으로 우유 대신 식물성 음료를 섭취한다면, 그 목적에 부합될 것이다.

     무게로 따진다면, 같은 무게의 우유를 생산하면서 발생하는 온실 가스가 식물성 원료를 사용했을 때보다 더 많이 방출될 것이기 때문이다.

 

     식물성 우유 대체 음료들의 영양가 내용은 어떤 재료를 사용했는지에 따라서 많이 다를 수 있다.

     예로 오메가-3나 오메가-6가 들어있는 재료인 대마초 씨를 사용했다면 이런 영양소들이 들어있을 것이고, 다른 영양소가 들어있는 식물성 재료를 썼다면, 그 영양소들이 들어있을 것이다. 

 

     그 내용은 원래의 우유와는 다르게 된다. 또 다른 예로 아먼드 우유에는 원래 우유보다 단백질이 덜 들어있어 이런 우유를 먹고 자라나는 아기들은 단백질 결핍에 걸릴 수도 있게 될 것이다. 

     그러나 비타민-A나 비타민-D 또는 칼시움으로 강화시킨 식물성 우유에는 이런 영양소들은 충분하게 들어있을 것이다.

 

     식물성 우유 대체 음료를 선택하는 경우에는 그 내용을 잘 알고 난 다음에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우유에 알레르기가 있기 때문에 식물성 우유 대체 음료를 선택한다면, 그 원료에 대한 알레르기도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Tufts University, November 201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