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음식 및 영양소
뉴스레터

뉴스레터

* 렙틴(leptin) 발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10-17 07:30 조회556회 댓글0건

본문

     렙틴은 항 비만성 및 항 당뇨성 호르몬으로 상당히 오래 전에 발견된 바 있다. 

 

     1960년대에 실험실 과학자들은 비만한 실험쥐에게 게걸스러운 식욕을 보여주는 것을 관찰하게 된 바 있다. 나중(1994년)에 지방세포에서 분비되는 이 호르몬은 뇌에 작용하면서 식욕을 억제시키는 렙틴이었던 것이다.

     렙틴은 비만증인 사람들로부터 높아있음을 알게되었으나 이 호르몬에 저항을 갖고있는 것을 알게되었다. 

 

     수십 년 동안 렙틴 저항은 무엇이고, 렙틴의 진정한 작용에 대하여 혼란스러운 지식만 갖고있었던 것이다. 이는 마치 방안에 불은 켜있는데 스위치는 찾을 수 없는 것과 비슷하였다.

 

     나중에 알려진 바로, 렙틴은 식욕조절 이외에도 다른 여러 가지 작용을 갖고 있다. 

     에너지 생산, 생산기능, 내분비작용, 골격형성 및 심혈관 기능에도 작용한다. 심지어는 암 형성과 치매에도 작용한다. 

     

     그 중에서 가장 놀라운 것은 혈당조절에 렙틴이 작용한다는 것이다. 만약 렙틴과 렙틴 수용기 사이에 제대로 된 작용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비만증과 당뇨병으로 발전한다는 것이다. 

     우리의 몸은 인슐린이 없이는 혈당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오고 있다. 그러나 한 조사보고에 의하면 제 1형 당뇨병을 갖고있는 실험실 쥐의 뇌에 렙틴을 주사했더니 인슐린이 없이도 높은 혈당을 내려주었다는 것이다.

     즉 렙틴은 당뇨병 치료에 중요하게 작용하지만, 이를 당뇨병 치료에 응용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좀 더 많은 연구조사가 있어야 할 것이다.

 

 

   새로운 발견 : 2018 / 4월에 한 잡지(Nature)에 발표된 내용으로 뇌의 시상하부 근처의 신경단위(AgRP=agouti-relate peptide)가 렙틴의 에너지 균형과 혈당조절을 함이 발견하였다고 한다(Kong). 

     AgRP 신경단위의 렙틴 수용기가 제거될 때 심한 비만증과 당뇨병이 발생하게 된다. 렙틴이 없으면 AgRP 신경단위가 활성화되는데, 이때 AgRP 신경단위를 막아주면, 과도한 배고픔을 갖게되는 당뇨병을 환원시켜주면서 고혈당을 낮추어주게 된다.

 

     이번의 연구조사는 렙틴 저항의 기전에 대하여도 알게 해주었다.

     렙틴의 작용에 대하여 확실한 그림을 보여주었고 렙틴 저항의 기전에 대하여도 알게해주었다. 

 

     앞으로 당뇨병과 비만증 치료에 새로운 방법이 알려질 때까지, 식이요법과 규칙적인 신체활동이 현재로서는 건강과 체중을 잘 유지하는 길이 될 것이다.

 

      <Tufts University, December 201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