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음식 및 영양소
뉴스레터

뉴스레터

* 건강에 좋은 콩 종류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11-21 08:07 조회11회 댓글0건

본문

     채식을 통하여 보다 많은 섬유질은 물론 자연에서 나오는 각종 영양소들을 섭취하라는 많은 권고가 있다. 

     

     이 권고에 맞고, 쉬우면서 가장 좋은 방법들 중의 하나가 바로 콩 종류를 섭취하는 것이다.

     수많은 콩 종류들이 있는데, 인류 역사와 같이 하고 있으면서 지난 1만 년간 재배 섭취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 콩 섭취가 부족하고 특히 미국인들은 콩 종류 섭취를 게으르게 하고 있다. 추천된 바로는 콩 종류 섭취를 일주일에 1-3컵 하라고 되어있는데 대부분의 경우에는 1컵도 섭취하지 않고 있다.

 

 

   건강상 이득 : 콩 종류에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섬유질은 물론 각종 비타민과 광물질 특히 철분이 많이 들어있다. 물론 콩 종류에 들어있는 각종 식물성 화학물질들은 항산화제 역할을 하고 있다.

     

     비싸지도 않은 콩이나 견과류 섭취를 통하여 탄수화물 음식물 섭취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즉 만성질환으로부터 멀어지는 길인 것이다. 

     여기에 동물성 단백질 섭취를 콩을 통한 식물성 단백질 섭취로 대신할 수 있다면, 수명연장은 물론 혈당조절 및 심혈관 질환을 줄이는데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더할 것은 콩 종류 섭취는 대장암 발생위험까지도 내려준다는 것이다. 체중조절에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익히지 않은 콩 종류에 들어있는 성분들(lectin, phytate, tannin)은 소화에 방해가 되면서 다른 영양소들의 흡수가 떨어지게 만들어줄 수 있다. 

     그러나 콩을 물에 불리거나, 끓이거나, 싹을 틔우거나, 발효시키게 되면 이런 성분들을 많이 내려줄 수 있을 것이다.

 

     콩 종류 섭취가 주는 건강상의 이익들 이외에 콩을 재배하는 농토의 흙의 질을 좋게 만들어주는 또 다른 이익이 있다. 

     환경에도 좋고, 질병과 해충에도 좋을 뿐 아니라, 콩 재배에는 다른 작물들과는 달리 그리 많은 물 공급이 없어도 된다. 

     건강에 좋고 비싸지도 않은 콩 종류 섭취에 대하여 다른 생각을 해볼 필요가 있다.

 

      <Tufts University, January 2019>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