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음식 및 영양소
뉴스레터

뉴스레터

* 우울증에 좋은 음식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12-05 08:57 조회354회 댓글0건

본문

     식이요법 한가지만으로 우울증을 예방/치료하기는 어렵지만, 건강에도 좋으면서 우울증 치료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하면 세계적으로 3억 명이 되는 사람들에게 우울증이 아동과 성인에게 불구의 원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아직은 우울증에 대한 완전한 예방책과 치료 방법이 없음으로 점점 증가하는 우울증 위험에 건강한 식이요법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최근에 있었던 맹검법에 의한 조사에서, 중간정도 또는 심각한 우울증을 갖고있는 39명의 노인들로 낮은 비타민-D 수준을 갖고있는 사람들에게 8주간의 비타민-D 영양제를 투여했더니 우울증에서 상당한 개선이 있었다는 것이다. 

     다른 조사에서는 다른 영양소 결핍과 우울증 사이의 상관관계에서도 비슷한 결과를 볼 수 있었던 것으로 보아 식이요법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지중해 연안 식단에 심혈관 질환 예방에서와 같이 우울증 위험도 내려줄 수 있고, 여기에 성인성 당뇨병과 심장질환에도 좋게 작용하였다는 것이다. 

     한편, DASH 식단은 처음부터 우울증을 갖고있지 않은 사람들이 우울증으로 발전하는 위험율을 낮추어주었다고 한다. 

 

     한 전문기관에서 추천하는 우울증에 좋은 음식물은 어떤 한 두 가지의 슈퍼 영양소가 아니라 전체적으로 건강에 좋은 음식물을 섭취해야 한다는 것이다.

 

 

   * 지중해 연안 식단과 같이 채식과 생선 섭취

   * 과일, 채소, 견과류나 씨 종류, 콩 종류 및 전곡류 섭취

   * 아마 씨나 생선에 들어있는 오메가-3 섭취

   *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물을 건강식으로 대치

   * 가공된 식품이나 화스트 후드, 아주 단 음식들 

     그리고 상업적으로 구운 음식물로부터 멀리하기

 

 

   음식물 이외의 요소들 :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물 섭취만으로 우울증에 대한 모든 것을 설명하기는 어렵다. 

     

     다른 요소들, 예로 경제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오는 부담, 스트레스로 차있는 집안 사정 또는 전반적으로 좋지 않은 건강상태 등에 대하여도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우울증은 복합적인 요소들을 갖고있는 것이 보통이다. 이런 요소들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한 다음에 건강식을 해야 그 효과가 나게 될 것이다.

     어떤 한 두 가지의 음식물이나 영양소들을 섭취하면서 우울증이 개선될 가능성은 별로 없을 것이다.

 

      <Tufts University, January 2019>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