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음식 및 영양소
뉴스레터

뉴스레터

* 변비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20-03-12 05:02 조회37회 댓글0건

본문

     많은 사람들이 변비로 고생을 하고 있다. 특히 노인들로부터 더 많이 볼 수 있다. 

 

     한 조사에 의하면, 60세 이상의 노인들 40%가 변비로 고생을 하고있다는 것이다. 변비에 대한 대비를 하지 않으면 변비가 점점 더 심해지는 경향을 보여주게 된다. 

     여기에 치질, 변 매복, 출혈 심지어는 장 천공으로도 발전할 수 있게된다. 그러나 자신의 변비에 대하여 담당의사에게 말하는 경우는 드문 편이다. 

     적절한 식이요법, 신체활동에 대하여 마음놓고 상의해야 한다.

 

 

   음식의 영향 : 변비에 대비하는 첫째 조건은 어떤 음식물들을 섭취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아야 한다.

     특히 섬유질이 얼마나 많이 들어있는 음식물들인지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한 전문기관의 추천에 의하면, 나이 19세-50세의 여자는 25 그램, 그리고 남자는 38 그램의 섬유질을 섭취해야 하며, 50세가 넘으면 여자는 21 그램 남자는 30 그램을 섭취해야 좋다는 것이다.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는 콩 종류, 채소, 과일 및 전곡류 등을 많이 섭취하면서 가공된 탄수화물 음식은 줄여야 한다.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물 섭취는 변비에만 좋은 것이 아니고 다른 건강 면에서도 좋게 작용한다. 과일, 채소, 전곡류에는 섬유질 이외에도 자연산 비타민, 광물질 또는 식물성 화학물질들이 들어있다.

 

     섬유질은 소화과정에서 더 이상 부서지지 않으면서 변의 양을 불려주면서 물을 품게되어 변을 묽게 만들어주어 장내를 벗어나기 쉽게 만들어주게 된다. 

     또한 장내세균을 번성하게 하면서 건강에도 좋게 작용하면서 배변의 규칙성을 도와주게된다. 물을 많이 마셔야 탈수를 방지해주면서 변비에 좋게 작용하게 된다.

 

 

   다른 영향들 : 신체활동을 덜 하더라도 변비에 걸리게 된다.

     여기에 다른 질병에 대항 약물복용 역시 변비를 악화시켜줄 수 있게된다. 

 

     신경성 장염, 게실염, 또는 파킨슨병이나 다발성 경화증과 같은 신경질환 역시 변비를 악화시켜준다. 

     우울증과 같은 심리적인 요인으로 식사를 옳지 않게 하거나, 뇌졸중, 임신 역시 변비를 동반할 수 있다.

 

     변비약을 복용할 때에는 반드시 담당의사와 사의하도록 한다. 수많은 변비약이 있으며, 모두 작용하는 내용들이 다르기 때문이다.

 

      <Tufts University, March 2019>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