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음식 및 영양소
뉴스레터

뉴스레터

* 눈과 뇌 건강에 루틴(lutein)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20-07-09 07:22 조회260회 댓글0건

본문

     루틴은 600 가지가 넘는 식물성 화학물질들 중의 하나로 카로틴과에 속한다. 

 

     이 물질은 식물의 색깔로 나타나서 노란색, 오렌지색 및 붉은 색으로 보이게 만든다. 그러나 이 물질이 색깔로만 중요한 것이 아니고 항산화 작용을 통하여 건강을 도와주게 된다.

     같은 카로틴과에 속하는 물질들 중에 루틴은 눈과 뇌의 건강을 위해서 절대로 필요한 물질이다.

 

 

   눈 건강 : 루틴은 필수 영양소는 아니다. 

 

     현재 미국인들은 점점 더 오래 살면서 나이와 관련된 황반 변성(AMD)나 백내장에 잘 걸리게 된다. 이 두 가지 눈 질병은 미국인들이 실명을 하는데 두 가지의 가장 큰 원인이 되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이런 눈 질환에 대한 치료보다는 예방을 할 수 있을까?

     루틴이 들어있는 음식물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눈은 산화에 매우 약한 편이다. 태양광선으로부터 받는 해가 크기 때문이다. 

     루틴과 이와 비슷한 지잔틴(zeaxanthin)은 눈의 렌즈와 망막의 황반에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으면서 항산화작용을 하면서 병을 예방해주게 된다.

 

     이 두 가지 영양소들을 포함하고 있는 음식물을 섭취하면 백내장과 황반 변성의 발생위험을 내려주게 된다. 

     한 전문기관에서는 비타민이나 광물질이 들어있으면서 루틴까지 포함된 영양제를 복용시켰더니 황반 변성을 갖고있는 사람의 병 진전을 늦추어줌이 관찰되었다고 한다. 루틴을 섭취하면 눈 건강에 좋다는 것을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인식 건강 : 망막은 실질적으로 뇌의 연장이라고 볼 수 있다. 

     루틴은 뇌의 혈액뇌장벽(매우 선택적으로 영양소 및 다른 물질을 통과시킨다)을 통하여 눈에 공급받게 된다. 

 

     조사에 의하면 망막의 루틴 양과 인식기능 사이에 상관관계를 보여준다는 것이다. 2008년도에 있었던 한 조사에서는 49명의 여자 노인들에게 하루에 12 밀리그램의 루틴을 복용시켰더니 상당히 우수한 인식기능 테스트 결과를 보여주었다는 것이다. 

 

     기억력과 학습속도 역시 오메가-3인 DHA와 루틴이 같이 있을 때 상당한 개선을 볼 수 있었다고 한다. 

     루틴이 많이 들어있는 아보카도를 섭취한 그룹과 다른 음식물(팥이나 감자)을 섭취한 사람들에 비하여 뇌의 기능에서 개선을 볼 수 있었다고 한다. 

 

     아직은 루틴이 어떻게 뇌 기능을 높여주는지에 대하여 정확하게 알지 못하지만, 염증을 내려주며 항산화작용을 하기 때문이라고 여겨진다.

 

 

   음식물과 루틴 : 미국인들이 음식물을 통하여 하루에 섭취하는 루틴의 평균치는 2 밀리그램 이하이다. 

 

     음식을 통하여 하루에 필요한 루틴 양을 얻기는 그리 어렵지 않다.

     시금치 2 온스에는 10 밀리그램의 루틴이 들어있다. 마찬가지로 색깔이 다양한 신선한 채소나 과일을 섭취하면 루틴 섭취는 충분하게 된다.

 

      <Tufts University, June 2019>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