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음식 및 영양소
뉴스레터

뉴스레터

* 성인 당뇨병에 대한 진실 1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20-07-16 07:29 조회268회 댓글0건

본문

      세계적으로 당뇨병 발생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미국에서도 전 인구의 거의 10%가 당뇨병을 갖고있어 그 숫자가 3천 만 명이 넘으며, 당뇨병 전 단계에 속한 사람들은 8천 4백 만 명에 달하고 있다.

     

     대부분의 당뇨병 전 단계인 사람들은 자신이 어떤 병을 갖고있는지 알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한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미국인구 5 명 중 

2 명이 평생에 걸쳐서 당뇨병에 걸리게 될 것이다.

 

     당뇨병에는 제 1형 당뇨병과 제 2형 당뇨병이 있다. 

제 1형 당뇨병은 전체 당뇨병의 5%를 차지하고 있으며 자가면역으로 인하여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의 베타 세포를 망가트리기 때문에 발생하게 되며, 평생동안 인슐린 주사를 맞아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제 2형 당뇨병은 성인 당뇨병이라고 하는데, 비만증 특히 복부비만을 가진 사람들로부터 많이 보게된다.

     이 당뇨병은 인슐린이 부족한 것이 아니고, 인슐린에 대한 저항이 높아지면서 인슐린의 작용인 혈당을 세포 안으로 들여보내지 못함으로 혈당이 높아지는 것이다.

     물론 성인들로부터 많이 볼 수 있지만, 요즈음에는 청소년들로부터도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들의 비만증 때문인 것이다.

 

     당뇨병에 대하여는 많은 오해와 혼란이 있어왔다. 

     이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잘못된 생각 #1 : 설탕이 당뇨병의 원인이다 : 

 

     설탕을 많이 섭취하면 당뇨병 치료가 어려워지기는 하지만, 당뇨병의 원인이 되지는 않는다. 

     당뇨병 발생의 가장 큰 원인은 당뇨병 전 단계로 볼 수 있는데, 여기에는 비만증, 특히 복부 비만증, 운동부족, 흡연 및 좋지 않은 음식생활 등이다.

 

     음식생활 요소에서 중요하게 들어가는 것으로는 견과류, 씨종류, 전곡류 및 섬유질 섭취 부족과 함께 혈당지수가 높은 탄수화물 섭취와 함께 가공된 육류 및 붉은 고기를 많이 섭취하는 것을 보게된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설탕이 가미된 음식물 섭취를 줄이는 것은 중요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안되고, 보다 많은 견과류, 씨, 전곡류 및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들을 섭취하면서 가공된 육류 및 정제된 탄수화물을 덜 섭취해야 한다. 

     여기에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하면서 금연을 해야 한다.

 

 

   잘못된 생각 #2 : 혈당조절에만 신경을 쓰면 된다 : 

 

     이것만으로는 안 된다. 성인 당뇨병은 신진대사의 이상, 혈중 콜레스테롤, 혈압, 염증, 혈관 기능, 혈액응고 및 면역성에도 영향을 끼치게 된다. 

     많은 경우에 혈당에만 신경을 쓰면서 나머지 위험요소들에 대하여는 소홀하게 되는 것이 보통이다. 그대로 놓아두면, 심혈관 질환, 암 및 감염증에 약해진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건강한 생활습성과 함께 혈당에만 신경을 쓰지 말고, 건강 전반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