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음식 및 영양소
뉴스레터

뉴스레터

* 지중해 식단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20-08-06 07:04 조회271회 댓글0건

본문

      건강유지에, 체중감소에 또한 여러 음식물 요리 책에서 인용하고 있는 지중해 식단이란 도대체 어떤 내용을 담고있기에 그리 인기가 많은지 알아보기로 한다.

 

     이는 실지로 지중해 연안을 끼고있는 여러 나라들의 전통적인 식단내용들이 포괄적으로 포함되어 있다. 

     유럽, 아프리카 및 아시아에 포함된 모두 22 국가들이 여기에 속하는데, 예로, 불란서, 스페인, 이태리, 희랍, 터키, 이집트, 모록코 및 리비아 등이 여기에 속한다. 

 

     이 말은 지중해 연안에 접한 국가는 물론 인접한 여러 국가들의 광범위한 식단을 담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지중해 식단은 어느 한 국가의 식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포괄적일 뿐 아니라 상당히 다른 내용을 담고 있다.

 

     맛도 가지가지인 것이다.

     따라서 모든 국가의 식단들이 모두 건강에 좋은 것은 아니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기후나 지역에서 산출되는 풍부한 해산물, 견과류, 콩 종류, 전곡류, 채소류 및 과일(올리브와 포도) 등의 생산이 풍부한 것이 공통점이라고 볼 수 있다.

 

 

   어떻게 시작되었나? : 1950년-1960년대에 영양학 연구의 선구자(Ancel Keys)가 이 지역의 7 국가의 음식물 섭취 패턴과 인구의 건강상태를 연구한 바 있다. 

 

     그 결과 희랍의 일부지역과 이태리 남부지역에 사는 사람들이 심장병이나 암 발생률이 낮으면서 다른 지역에 사는 사람들에 비하여 더 오래 산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이에 그 과학자는 지중해 식단이라는 책을 발간하게 된다. 

 

     이 연구는 관찰을 통한 내용이기 때문에 원인과 결과에 대하여는 알 수 없었지만, 그 내용에 대하여 더 많은 리서치가 이루어지게 된 동기를 부여한 것이다.

 

 

   리서치 내용 : 2013년도에 이루어진 리서치(PREDIMED)는 통제된 내용으로 원인과 결과를 아 수 있게 디자인된 바 있다.

 

     스페인에 살고있는 55세 이상의 노인들 8천 명을 대상으로 이들을 세 그룹으로 나누어 조사가 이루어진 바 있다. 

 

   첫째 그룹은 지중해 식단에 extra virgin olive oil을 첨가했으며(일주일에 1 리터),

   둘째 그룹에게는 지중해 식단에 견과류 종류들(호두, 헤즐 넛, 아먼드 등을 하루에 1 온스)을 첨가했으며, 

   셋째의 통제그룹에게는 저지방 식단만 따르게 했다. 

 

     5년 후의 결과가 보여주는 것은 지중해 식단을 따른 그룹에서는 통제 그룹에 비하여, 심근경색증, 뇌졸중 및 다른 원인에 의한 사망률에서 통제 그룹에 비하여 30%가 더 낮게 나타났다. 

     또한 지중해 식단 그룹에서는 보다 낮은 체중(실제로는 더 많은 지방질을 섭취했음)과 보다 낮은 성인 당뇨병 환자들이 발생한 것이다.

 

 

     결론적으로 지중해 식단은 어떤 특정한 내용을 담고있는 것이 아니고, 광범위한 범위에서 선택권이 주어진 것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이 지역에서 많이 생산되는 과일, 채소, 견과류, 콩 종류, 전곡류 및 생선을 많이 섭취하면서 여기에 extra virgin olive oil을 더 하면 된다. 

 

     가공된 육류, 붉은 육류 및 가공된 각종 탄수화물은 될 수 있는 대로 덜 섭취하게 된다.

 

      <Tufts University, July 2019>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