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음식 및 영양소
뉴스레터

뉴스레터

* 비타민- K의 건강상 이점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20-08-20 06:35 조회223회 댓글0건

본문

     새로운 조사에 의하면, 비타민-K는 혈액응고에 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뼈와 관절을 보호해주고, 동맥의 건강을 증진하면서 당뇨병 발생위험을 내려준다는 것이다.

 

     비타민-K에는 모두 11 가지의 종류가 있는데, 그 동안 알려진 비타민-K는 비타민-K1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비타민-K1은 식물로부터 발견되면서 나머지 10 종류의 비타민-K를 통틀어서 비타민-K2라고 부른다.

 

     비타민-K2의 일부는 우리 몸에서 비타민-K1으로부터 만들어진다. 나머지 9 가지 비타민-K2는 장내 세균에 의해서 직접 만들어지거나, 섭취한 음식들, 예로 치즈, 요구르트 및 다른 발효식품들로부터 만들어지게 된다. 

     따라서 장내 세균과 발효식품은 비타민-K의 생성을 위해서 중요하게 작용하게 된다.

 

 

   칼시움과 비타민-K 사이 : 비타민-K는 우리 몸에서 칼시움의 작용에 아주 중요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칼시움이 침전되지 못하게 하는 단백질이 있는데, 비타민-K가 있어야 이 단백질이 작용하게 되는데, 만약 이 단백질이 부족할 때에는 원하지 않는 곳, 

     예로 관절이나 동맥에 칼시움이 침전될 수 있게되면서, 관절염이나 동맥경화증을 유발하게 된다.

 

     음식물을 통하여 충분한 비타민-K를 섭취하더라도 일단 침전된 칼시움을 제거시킬 수는 없지만, 예방은 가능하게 된다.

     이에 대하여 관찰된 바에 의하면 비타민-K의 기능이 좋을 때에는 퇴행성 관절염의 발생이 낮아지면서 하지의 기능과 운동성이 좋아진다는 것이다. 이에 대하여는 좀 더 확실한 연구조사가 필요하다. 

 

     노인들의 하지 불구의 원인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퇴행성 관절염임으로 노인들은 비타민-K 섭취에 좀 더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비타민-K2와 당뇨병 : 한 조사에 의하면, 비타민-K2가 성인 당뇨병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작게 통제된 조사에서 보여주는 것은 비타민-K2 보충제가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시켜주면서 혈당조절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신진대사에 중요한 한 호르몬(osteocalcin)의 영향이라고 보여진다.

 

     또한 비타민-K2는 염증 경로를 차단시켜주면서 염증을 내려준다고 한다. 

     한 예로 비타민-K2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치즈가 성인 당뇨병에 좋게 작용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하여는 앞으로 더 많은 연구조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나, 발효식품들이 성인 당뇨병에 이롭게 작용할 가능성이 보인다.

 

     그러나 비타민-K2 영양제 복용에 대하여는 아직 불확실하기 때문에 비타민-K2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들, 

     예로 과일이나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장내 미생물의 작용과 발효식품들의 영향에 대하여는 앞으로 더 많은 리서치가 있어야 할 것이다.

 

      <Tufts University, July 2019>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