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음식 및 영양소
뉴스레터

뉴스레터

* 좋은 지방질 선택하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20-10-31 07:17 조회267회 댓글0건

본문

     우리가 섭취하는 거의 모든 음식물에는 다른 많은 종류의 지방질이 들어있다. 지방질 섭취를 피하는 것보다는 좋은 지방질을 선택해서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좋을 것이다.

 

     음식물로부터 오는 지방질들은 그 크기와 모양 그리고 구조가 각양각색이다.

     모든 지방질이 모두 나쁜 것은 아니고, 우리 몸에 들어와서 어떻게 작용하는지가 중요한 것이다.

 

     저지방 음식을 선택하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고 오히려 좋지 않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지방질을 대치하는 것으로 가공된 탄수화물, 즉 견과류 대신에 과자류를 선택한다면, 건강에 좋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건강에 좋은 지방질을 탄수화물 대신에 섭취한다면 심혈관 질환이나 당뇨병에 좋게 작용할 것이다.

 

     포화지방을 불포화 지방(특히 다가 불포화 지방)으로 대치하게 되면 심혈관 질환 발생을 낮추어주게 될 것이다. 

     즉 버터, 가공된 육류, 가공된 곡식들 대신에 견과류, 씨 종류, 지방질이 풍부한 생선, 식물성 기름(콩, 카놀라, 올리브)을 선택하면 좋을 것이다.

     

     이는 포화 지방질 섭취 대신에 불포화 지방질 섭취를 하라는 것으로 이리 하면 심혈관 질환 발생위험을 30%나 줄일 수 있게된다는 것이다.

 

 

   어떻게 할 것인가? : 많은 사람들이 지방질 섭취를 꺼리고 있다. 지방질 섭취를 피하지 말고, 좋지 않은 지방질을 좋은 지방질로 바꾸어 섭취하면 좋을 것이다. 

     육류 대신에 생선, 버터 대신에 카놀라 기름 베이컨에 들어간 샐러드 대신에 아보카도를 선택해야 한다. 

     

     여기에 특정한 탄수화물을 피하면 더 좋을 것이다. 단순 탄수화물은 피하고 과일이나 전곡류를 선택해야 한다.

     또한 가공을 거친 탄수화물로 만든 과자류나 빵 종류를 피하거나 섭취를 줄여야 한다. 

     

     오메가-6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견과류, 씨 종류, 식물성 기름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흰빵, 흰쌀과 같은 섬유질이 거의 들어있지 않은 음식을 피하도록 한다.

 

      <Tufts University, September 2019>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