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최신의학정보
뉴스레터

뉴스레터

* 암 환자의 수정능력 보존에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7-08-15 07:01 조회1,297회 댓글0건

본문

    암 환자의 수정능력 보존에 대한 논의 : 

 

     2006년 미 임상 암 협회에서는 암 환자의 수정능력 보존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추천을 발표한 바 있다. 

    “수정능력 보존에 최선을 마련하기 위하여 될 수 있는 대로, 치료계획을 세울 때 처음부터 고려해야한다.” 이에 맞추어 항암치료나 방사선 치료 때 수정능력 보존에 많은 신경을 쓰고있는 중이다. 

     이에 대하여는 다른 의학단체들에서도 비슷한 추천을 내어놓고 있다.

 

     암 진단을 받은 사람에게 이에 대한 정보를 일찍 주어야 환자 스스로가 판단해서 결정해야 할 부분에 미리 대비할 수 있게된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런 기대에 못 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그 결과 암 진단을 받은 사람이 스스로 자신의 수정능력에 대한 판단을 내리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게된다.

 

     암 생존자들의 불임상태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상태에서 암 환자의 정자은행(sperm bank)과 같은 수정능력 보존방법에 대한 선택권이 주어져야 함은 물론이다. 

     암 환자 입장에서는 이런 예민한 부분까지 걱정할 입장이 아닐 것임으로 이에 대하여는 암 전문의사나 가족의들이 암 환자의 수정능력 보존에 대한 선택의 자유에 대한 논의가 있으면 좋을 것이다.

 

     수정능력 보존에 대한 결정은 암 환자의 생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아주 예민한 부분으로 의학적인 범위를 벗어난 윤리적 또는 법적인 분야까지도 고려에 넣어야 할 것이다. 

     

     특히 아동 암인 경우에는 부모들은 장차 자녀들의 수정능력 보존에 대하여 결정해야 할 특수한 입장에 있게된다. 

     따라서 아동 암을 갖고있는 부모에게는 수정능력 보존에 대한 선택의 자유권에 대한 충분한 상의가 있어야 할 것이다. 

  

     청소년인 경우에 암 진단을 받게되면, 더욱 예민한 상태가 된다. 아동들에게는 수정능력 보존에 대한 설명과 결정을 기대하기 어렵지만, 청소년인 경우에는 이 문제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발표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여성 환자들에게는 태아 은행(embryo banking), 난자 은행 난소조직 냉동, 난소 전위(ovarian transposition), 난소 억제 및 방사선 치료시 방사선 차폐 등이 고려되어야 하며,

     남성 환자들에게는 정자 은행, 고환 조직 냉동, 고환 정자 추출 및 방사선 치료시 방사선 차폐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JAMA, July 13, 201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