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최신의학정보
뉴스레터

뉴스레터

* 건강한 생활습성을 하는 여자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7-09-19 06:31 조회1,298회 댓글0건

본문

    건강한 생활습성을 하는 여자들과 급성 심장마비로 급사할 위험 : 

 

     심근경색증의 첫 번째 증상이 사망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심근경색증으로 사망하는 경우의 절반 이상이나 되는데 이는 여자들에게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에 대비하여 심장근처에 세동 제거기(defibrillator)를 이식(implant)받는 수술을 받기도 하지만, 더 좋은 방법은 이런 상태에 이르기 전에 예방하는 길일 것이다.

 

     생활습성에 포함되는 것으로 흡연, 비만증 및 운동을 하지 않으면 심장병으로 인한 급사위험이 올라가게 된다. 

     여기에 낮은 오메가-3 섭취, 과도한 음주 역시 위험요소에 들어간다. 

 

     좋은 생활습성에는 담배를 피우지 않고, 건강식을 하며, 규칙적인 운동생활과 함께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포함되면서 심장병, 뇌졸중, 당뇨병, 암, 고혈압, 각종 만성질환 및 심혈관 질환 등과 관련된 사망률이 내려가게 된다. 

     그러나 생활습성과 심장마비로 인한 급작스럽게 사망하는 예 사이에는 특별한 연구조사가 이루어진 바 없다.

 

     이 번의 연구조사에는 모두 8만 1천 722명의 여자 간호사들이 1984년부터 2010년 사이에 걸친 내용이 포함된 것이다.

     이들은 담배를 피우지 않았고, 체질지수가 25 미만이었고, 하루에 30분 이상의 규칙적인 운동을 하였고, 약간의 술을 마셨고, 과일, 채소, 견과류, 콩종류, 전곡류 및 생선이 주로 된 지중해 연안 식단을 지킨 바 있다.

 

     26년에 걸쳐서 모두 321명의 심장마비로 인한 급사가 있었고, 이들이 평균 나이는 72세였다.

     

     결과는 낮은 위험도의 생활습성을 가진 사람들은 낮은 급성 심장마비로 인하여 급사할 위험도가 낮았다.

 

      <JAMA, July 6, 201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