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최신의학정보
뉴스레터

뉴스레터

* 소디움과 칼리움 섭취와 미국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7-10-03 06:34 조회9회 댓글0건

본문

    소디움과 칼리움 섭취와 미국 성인들의 사망률 : 

 

     무작위 검사를 통하여 알려진 바로는 소디움 섭취가 높은 사람들은 고혈압에 걸릴 가능성이 올라가게 된다는 것이었다. 

     높은 소디움 섭취와 낮은 칼리움 섭취가 혈압을 올려주게 되면서 심장기능에 부담을 준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바 있으나, 소디움과 칼리움이 심장에 어떤 식으로 직접적으로 작용하는지에 대하여는 별로 알려진 바가 없었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조사를 통하여 밝혀진 바에 의하면, 소디움과 칼리움의 비율이 혈압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고 심혈관에도 심대한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이는 상당히 중요한 뜻을 갖고있는데, 그 이유는 현재 미국인 대부분이 높은 소디움 섭취에 낮은 칼리움 섭취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소디움은 소금의 주성분이다).

 

     제 3차 NHANES(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on Survey III, 1988-1994)는 모두 20세 이상의 1만 6천 562명(임신하지 않은 여자)으로 시작하여 나중에는 1만 2천 267명이 조사를 끝낼 수 있었다. 

 

     이들 음식물 섭취에서 소디움과 칼리움 비율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진 바 있다.

     평균 14.8년에 걸친 조사기간 중 모두 2천270명의 사망자들이 발생하였다

 

     그 결과 소디움과 칼리움 비율이 큰 사람들로부터는 높은 사망률을 볼 수 있었는데, 그 내용은 심장병 뿐 아니라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역시 포함된 바 있다. 

 

     다음과 같은 전문가의 의견이 있다.

 

     소디움/칼리움 비율을 내리는 길은 간단하다. 소디움 섭취를 줄이면서 칼리움 섭취를 늘리면 된다.

     특히 소디움 섭취가 높을 때에는 칼리움 섭취에 더 신경을 써야 한다. 

 

     미국인들의 소디움 일일 섭취권장량은 1500 mg/day 이나 미국인 남녀가 섭취하는 소디움 일일량은 각각 4323 mg 및 2918 mg으로 훨씬 높으며, 칼리움 일일 권장량은 하루에 4700 mg임에 비하여 남자는 3374 mg 여자는 2433 mg에 그치고 있다. 

 

     미국인 소디움 일일 섭취량의 3/4은 가공식품들로부터 오고 있다. 이에 소디움 첨가를 줄이자는 자율적인 움직임이 있다.

 

     칼리움을 가장 안전하게 섭취하는 길은 과일이나 채소를 통하는 방법이다. 

     채소나 과일 속에는 칼리움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과일이나 채소를 충분하게 섭취하지 못하고 있다.

 

      <Archives of Internal Medicine, July 11, 201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