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최신의학정보
뉴스레터

뉴스레터

* 울혈성 심부전증 환자와 오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7-10-24 06:43 조회1,203회 댓글0건

본문

     바다 생선으로부터 오는 오메가-3 지방산이 관상동맥 심장질환에 좋게 작용한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나 오메가-3가 울혈성 심부전증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는지에 대하여는 알려진 바가 별로 없었다. 

     많은 나라에서 관상동맥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은 점점 내려가고 있는 추세이나 울혈성 심부전증 환자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관상동맥 심장질환과 울혈성 심부전증은 각각 다른 질병이다. 

     관상동맥 심장질환을 갖고있으면서 울혈성 심부전증을 갖고있는 경우도 있지만, 울혈성 심부전증을 갖고있지 않은 경우도 얼마든지 있다. 

     울혈성 심부전증의 원인으로 관상동맥 심장질환 이외에도 훨씬 많은 원인들이 있다. 

 

     65세 이상 된 노인들이 병원에 입원하는 원인들 중에 울혈성 심부전증이 상위에 속한다.

     

     오메가-3 지방산이 심장기능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면서 울혈성 심부전증을 호전시켜주는 기전들은 다음과 같다. 

     오메가-3 지방산은 좌심실 이완기 및 수축기 기능, 심근기능, 혈압, 심장 박동, 동맥 저항, 내면세포 기능, 혈액 내 지질 농도, 염증, 및 자율신경기능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면서 심장 기능을 원활하게 만들어주게 된다. 

 

     그렇지만 이에 대한 연구조사는 별로 없는 형편으로 NIH(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에서도 이에 대한 관심을 갖고 조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중이다.

     영양과 음식생활이 관상동맥 심장질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는 많은 연구조사가 이루어진 바 있으나, 울혈성 심부전증에 영양과 음식생활이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지에 대한 연구조사의 필요성이 있어 온 바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의 내용으로 EPA(EicosaPentanoic Acid), DPA(DocosaPentanoic Acid) 및 DHA(DocosaHexanoic Acid)에 대하여는 이에 대한 용량, 흡수 및 신진대사에 대한 객관적인 관찰이 가능함으로, 오메가-3 지방산과 울혈성 심부전증 환자에 대한 연구조사에 적절하게 쓰여지게 되었다.

 

     이에 심장병을 갖고있지 않은 사람들 2735명에 대하여 1992년부터 2006년 사이에 걸쳐서 연구조사가 진행된 바 있다. 

    

     그 결론으로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는 경우에 울혈성 심부전증의 발생을 낮추어주었다.

 

      <Annals of Internal Medicine, August 2, 201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