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최신의학정보
뉴스레터

뉴스레터

* 폐쇄성 수면중 무호흡증을 갖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7-11-28 07:29 조회1,132회 댓글0건

본문

    폐쇄성 수면중 무호흡증을 갖고있는 아시아 환자들의 자세와 관련된 고혈압 : 

 

     고혈압의 원인 중에 이런 것도 있다.

 

   <목적> : 아시아인들로부터 볼 수 있는 폐쇄성 수면중 무호흡증(Obstructive Sleep Apnea=OSA)이 자세와 관련된 임상적인 의미를 알아내기 위함이다.

 

   <디자인> : 대학병원에서 모두 1170명(남자 1003명과 여자 167명)의 평균 나이 50.8세로 폐쇄성 수면중 무호흡증을 갖고있는 사람들을 2004년 2월 1일부터 2008년 10월 31일 사이에 후향적인 분석을 한 바 있다. 

     이들에게 수면다원검사법을 실시하면서 폐쇄성 수면중 무호흡증 환자들 중 자세성(PPs)과 비자세성(NPPs) 원인을 구분하였다.

 

   <결과> : 거의 75%의 사람들이 자세성임이 밝혀졌다. 이들 중 가벼운 OSA인 경우에는 87%, 중간정도의 OSA에서는 84.2%, 그리고 중증 OSA에서는 43.1%가 자세성으로 들어 났다. 

 

     자세성인 경우 깊은 수면과 안구진탕(REM)이 비자세성에 비하여 월등한 양상을 보여주었다.

 

   <결론> : 아시아인에게서는 폐쇄성 수면중 무호흡증OSA)의 거의 3/4이 자세성인 것으로 밝혀지고, 무호흡 감소호흡 지수(Apnea Hypopnea Index=AHI)와 BMI(제질지수)가 가장 뚜렷한 현상으로 드러났다. 

 

     자세성 OSA인 경우 비자세성에 비하여, 낮은 체질지수, 낮은 AHI, 긴 깊은 수면시간, 긴 안구진탕 수면 그리고 낮에 졸지 않았다. 

     고혈압 역시 자세성 OSA와 관련된 바 있다.

 

      <Archives of Otolaryngology-Head & Neck Surgery, October 201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