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최신의학정보
뉴스레터

뉴스레터

* 콜레스테롤 낮추는 증명된 식단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7-12-05 08:17 조회1,113회 댓글0건

본문

    콜레스테롤 낮추는 증명된 식단을 두 수준으로 나누어 고지질에 대한 효과 측정 : 

 

     심혈관 질환에 대하여 생활습성 변화는 중요하다. 

     특히 식단선택에서 상당한 주의가 요청되고 있다. 

 

     그러나 1980년대에 도입된 스태틴으로 인하여 식이요법의 효능이 상대적으로 줄어든 바 있다. 이에 특별한 식이요법의 대두가 필요하게 되었고, 어떤 특수한 음식이 포함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다. 

 

     새롭게 고안된 식단의 효과는 제 1 세대 스태틴과 맞먹을 정도로 LDL-C를 낮추어준다는 사실이 알려지게 되었다. 이에 대한 연구조사가 진행된 바 있다.

 

 

     여기서 증명된 식단이란, 1000 칼로리 식단에 0.94 그램의 식물성 스테롤이 들어가 있고, 귀리, 보리 등을 통한 수용성 섬유질 9.8 그램, 두유, 두부 및 콩육을 통한 콩 단백질 22.5 그램 그리고 22.5 그램의 견과류가 포함된 것이다.

 

   <문맥> : 콜레스테롤을 낮추어주는 증명된 식단은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이에 두 수준으로 나누어 LDL-C에 대한 효과를 측정하기에 이르렀다.

 

   <디자인> : 351명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에게는 저지방 식단으로 그리고 다른 그룹에게는 증명된 콜레스테롤 낮추는 식단으로 6개월에 걸친 식사를 하면서 그 효과를 측정했다.

 

   <결과> : 통제 그룹에 비하여 콜레스테롤 낮추는 증명된 식단의 효과가 월등했다.

 

   <결론> : 6개월에 걸친 콜레스테롤 낮추는 증명된 식단의 효과는 저지방 식단에 비하여 LDL-C를 낮추어주는데 월등한 차이가 남이 관찰되었다.

 

      <JAMA, August 24/31, 201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