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최신의학정보
뉴스레터

뉴스레터

* 노인들의 신체활동이 인식기능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7-12-19 07:39 조회1,137회 댓글0건

본문

    노인들의 신체활동이 인식기능에 미치는 영향 : 

 

     노인들의 인식기능 저하는 본인들에게도 문제가 되지만 가족들에게도 불편함을 끼치게 된다. 노인들의 인식기능을 좋게 유지할 수 있는 길이 있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배경> : 연구조사에 의하면, 평소부터 신체활동을 활발히 유지하고 있었던 사람들은 노인이 된 다음에도 인식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러나 이런 조사들은 참가자들이 스스로 보고하는 운동내용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기에 어디까지 믿어야 할 것인지에 대한 모호한 점이 있었다. 

     이에 활동 에너지 소비량(Activity Energy Expenditur=AEE)과 인식기능 저하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는 객관적인 방법을 택하였다.

 

   <방법> : 평균 나이 74.8세의 남녀 노인들 197명에 대하여 이들의 인식기능에 대한 기본적인 조사를 실시한 다음, 2년-5년 후에 이들의 활동 에너지 소비량과 인식기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결과> : 참가자들의 나이, 체중, 체질지수, 수면시간, 본인이 느끼는 건강상태 및 당뇨병 등을 제외한 다음에 활동 에너지 소비량과 인식기능 사이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이 둘 사이에는 반비례의 상관관계임을 보여주었다.

 

   <결론> : 활동 에너지 소비량이 클 때 인식기능 저하를 막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활동내용이 인식기능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조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Archives of Internal Medicine, September 201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