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최신의학정보
뉴스레터

뉴스레터

* 인간 두뇌의 노화에 대한 생태학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8-01-23 07:22 조회30회 댓글0건

본문

      : 눈에 보이지 않고, 정밀검사에도 보이지 않는 인간두뇌의 생태학

 

 

   <배경> : 알츠하이머 치매, 뇌혈관성 치매 및 루이체(Lewy body) 치매는 모든 치매들 중 가장 흔한 치매이다.

 

   <목적> : 인식기능이 정상인 성인들 중 임상적으로 나타나지 않는(silent) 치매인 경우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디자인> : 모두 1천 672명의 사후에 두뇌부검을 실시한 결과이다. 여기에는 호놀루루 아시아 노화 조사, 수녀 조사 및 오리건 두뇌 노화 조사를 통한 공동조사였다. 이들 중 424명이 정상적인 인식기능에 해당된 바 있다.

 

   <결과> : 정상적인 인식기능이라고 믿어진 사람들의 47%에서 신경성 프라크(neuritic plaque)를 볼 수 있었고, 이들 중 6%에서 브라크(Braak) V단계 및 VI단계의 신경섬유 얽힘을 볼 수 있었다. 

     15%에서 수질 루이체 치매, 8%에서 흑질(nigra) 루이체 치매 그리고 4%에서 아이소코텍스(isocortex) 루이체 치매를 볼 수 있었다. 

     더 나아가 정상적인 인식기능을 갖고있다고 믿어지던 사람들의 33%에서 어느 정도의 미세 경색(microinfarct)을 보여주었으며, 그 중 10%는 상당히 진행되어 있는 미세 경색을 보여준 바 있다. 

     세 가지 조사들의 내용을 각각 틀린 바 있으나 전체적으로는 어떤 경향과 일치함을 보여주었다.

 

   <결론> : 노인들 중 정상으로 보이는 인식기능을 갖고있다고 하더라도 상당한 숫자의 사람들이 다른 정도의 준 임상적인 문제점들을 갖고있음이 확인되었다. 

 

     앞으로 이에 대한 생체표식 물질이 발견되어야 할 뿐 아니라 뇌 촬영에 의한 판독에도 좀 더 세밀한 고려가 있어야 할 뿐 아니라 인구 및 사회를 기반으로 한 코호트 조사에서도 이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Archives of Neurology October 201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