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최신의학정보
뉴스레터

뉴스레터

* 건강한 여자 노인들에게 발생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8-02-20 08:32 조회1,113회 댓글0건

본문

   건강한 여자 노인들에게 발생한 고관절 골절의 단기 및 장기 사망률 : 

 

     미국에서 일년에 발생하는 고관절 골절은 거의 30만 명에 달한다. 

     고관절 골절은 운동은 고사하고 몸을 움직이는 것이 극히 제한될 수 밖에는 없게된다. 고관절 골절은 거의 대부분이 낙상으로 인하여 발생하게 된다.

 

 

     세계적으로 고관절 골절은 10대 불구에 속하게 되며, 고관절 골절이 있은 후 약 50%만이 제대로 걸을 수 있게되면서 그 중 약 20%는 장기 요양소에 들어간 후 다시는 집으로 못 돌아오게 된다.

     여기에 더하여 고관절 골절은 사망으로도 이어지게 되는데, 39개의 메타 분석에 의하면, 골절 후 첫 3개월 동안의 사망률은 5-8배나 높아지고 6개월 후에도 2배나 높아진다고 한다. 

   

     그러나 1년 후에는 사망률이 많이 내려가게 된다. 고관절 골절 후 사망률이 가장 높은 층은 65세-69세 사이의 여자들이다. 그러나 80세가 넘은 여자들로 평소에 건강했더라도 고관절 골절이 오게되면 사망률이 높아지게 된다.

 

     한 연구조사(Fried et al)는 노인들이 어떤 생각을 갖고 살아가는지에 대한 내용을 보여주고 있다. 

     생존, 독립성 유지 또는 통증과 같은 증상 컨트롤에 대한 이들의 자세를 알아보았다. 

 

     미국의 코넥티컷주 양로원이나 어시스티드 리빙(assisted living)에서 살고있는 노인들의 76%는 독립성 유지가 가장 중요한 이슈였던 반면에 11%만이 생존이 중요하다고 답변해왔다. 

     통증 및 다른 증상 컨트롤은 6%-7%이었다.

 

     이 연구조사가 보여주는 내용으로, 

     

     첫째는 노인들의 관심사는 비교적 다양해서 생존, 독립성 유지 및 각종 증상완화 등에 집중하였고, 

     둘째는 노인들의 최고 관심사는 독립성 유지였음이 들어 난 바 있다.

 

      <Archives of Internal Medicine, November 14, 201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