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최신의학정보
뉴스레터

뉴스레터

* 유산소 운동과 체중감량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8-05-08 08:06 조회13회 댓글0건

본문

     : 과체중과 비만증은 이제 하나의 고정되어있는 사회적인 질환이다.

     비만증은 수많은 만성질환들의 직접 또는 간접적인 원인이 된다. 과체중이나 비만증의 중요한 원인으로 운동부족을 들 수 있다.

     현재 미국인들의 59%가 비활동적인 생활을 하고있다고 여겨진다.

 

     운동부족이 과체중과 비만증의 주요 원인으로 간주됨으로 현재 일주일에 중간정도의 강도로 최소한 150분 정도의 운동을 해야한다고 추천되고 있다. 

     그러나 운동을 하려면 동기부여는 물론 운동으로 인한 체중감량의 효과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가 있어야 할 것이다. 

 

     그 동안 식이요법과 약물치료와 함께 하는 운동에 대한 연구조사는 있어왔지만, 칼로리 제한은 없이, 유산소 운동 한 가지만으로 체중감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는 별다른 조사가 있지 않은 바 있다. 

     이에 유산소 운동 한 가지만으로 체중감량에 어떤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에 대한 새로운 연구조사의 필요성이 대두된 것이다.

 

     그러나 유산소 운동 한 가지만으로는 체중감량에 별다르게 큰 효과는 없는 것으로 간주되어 오면서 다른 체중감량 프로그램에 유산소 운동은 하나의 필수과정으로만 포함되는 요소로만 인정되어 왔다고 볼 수 있다. 

     이에 체계적인 메타-분석을 통하여 유산소 운동 한 가지만이 복부비만, 혈압, 전체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 수준 그리고 체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해보았다.

 

 

   <배경> : 유산소 운동은 비만증 치료에 많이 추천되는 방법 중의 하나이나 이의 효과에 대하여는 잘 알려진 바 없다. 

     이에 메타-분석을 통하여 유산소 운동 한 가지만으로 과체중과 비만증 인구에 어떤 효과를 가져오는지에 대하여 알아본다.

 

   <방법> : 이에 2010년 1 월까지 발표된 유산소 운동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결과> : 14개 조사에 1천 847명의 환자들이 포함되었다. 

 

     유산소 운동 기간은 12주로부터 12달에 이르렀다. 

     6개월 프로그램은 -1.6 kg의 보통정도의 체중감량을 보여주었으며, 복부주위는 -2.12 cm을 보여준 반면에 

     12개월 프로그램은 -1.7 kg의 체중감량과 -1.95 cm의 복부주의의 감소를 보여주었다.

 

   <결론> : 중간정도의 강도로 유산소 운동을 6개월-12개월을 할 때 약간의 체중과 복부주위의 감량을 볼 수 있다. 

 

     이 결과가 말해주는 것은 유산소 운동 한 가지만으로는 체중감량에 큰 효과를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유산소 운동은 혈압과 지질 수준에 약간의 효과를 보게 된다. 

     그러나 운동요법을 식이요법과 병행할 때 체중감량에 효과를 보게된다.

 

      <The American Journal of Medicine, August 201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