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최신의학정보
뉴스레터

뉴스레터

* 노세보(nocebo) 효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8-06-26 07:58 조회896회 댓글0건

본문

      : 노세보 효과란 치료가 유해할 것이라고 믿는 부정적 생각으로, 그렇게 믿는 사람에게 주는 유해한 효과를 일으키는 위약 효과를 의미한다. 

 

     보통 위약(placebo) 효과란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믿는 사람에게 같은 좋은 결과를 가져다주는 효과를 말하는 것으로 노세보 효과와는 반대되는 현상이다. 

     

     노세보 현상이나 위약 현상이나 모두 사회 심리적인 배경 또는 치료 환경 속에서 환자들의 마음, 두뇌 및 몸에 생기게 되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둘 다 구두를 통한 암시나 과거의 경험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노세보 현상은 부정적인 정보를 주거나 전에 실패했던 치료경험이 있었다면 더 손쉽게 발생할 수 있게된다. 

     이 점에 대하여는 의사 환자 사이에 관계를 정립하는데 유의해야 할 사항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대한 실험으로 감각기관을 통하지 않으면서 통증을 유발시킬 수 있었다. 또한 단 한번의 부정적인 암시가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될 수 있다. 

     수술 후 진통제를 주는 경우에, 이제 진통제를 끊겠다고 알려주면, 알려주지 않을 때에 비하여 통증을 더 느낄 수 있게된다. 

 

     이와 관련된 예는 여럿 있다. 

     즉 부정적인 정보를 받게 된 환자는 그 정보와 비슷한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게되는 것이다. 

     의사들은 이런 점들에 대하여 잘 알고있었으나 이제는 실험을 통하여 이런 사실이 증명되고 있다.

 

      <JAMA, February 8, 2012>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