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최신의학정보
뉴스레터

뉴스레터

* 불행에 대한 설명 스타일 :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8-10-16 06:53 조회29회 댓글0건

본문

     : 불행한 일에 대한 원인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면서 설명하고 있는지 알아보면 의외의 소득을 얻을 수 있게된다. 


     사람에 따라서 쉽게 포기하면서, “또 나야, 언제 끝날지 모르겠다, 나는 하는 일마다 안 된다.”라고 말하는 스타일이 있을 수 있다. 

     반대로, “내 잘못이 아니고, 주변 상황이 그럴 수밖에는 없었어, 하여튼 이번 일도 빨리 지나갈 꺼야, 이것이 끝이 아니고 내 인생에는 더 좋은 일들로 쌓여있어.”라고 말하는 스타일도 있을 수 있다. 

 

     어떤 불행한 일을 당했을 때 한 사람은 비관적인 생각과 입장을 취하는 반면에 다른 사람은 낙관적인 생각과 입장을 취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앞에서와 같은 말이 저절로 나오는 것이 아니고, 그 뒤에는 인생살이에 대한 근본적으로 어떤 입장을 갖고 살아가는지에 따라서 설명하는 스타일이 달라지는 것이다.

 

     설명하는 스타일에는 다음의 세 가지 요소들이 들어있다 : 영속성, 충만성 및 개인화 등이다.

 

     영속성이란, 쉽게 포기하는 사람들의 설명에는 이번만이 아니고, 매번 같은 결과를 본다고 믿는 반면에, 포기함을 거부하면서 이번에 일어난 일은 이번 한번으로 끝난다는 믿음에서 나오는 설명이다. 한번 맞으면 누구나 아픔을 느끼게 된다. 

     영속성인 입장에서는 그 통증을 오랜 기간 지속시키는 반면에 영속성이기를 거부하는 입장에서 통증은 결국 없어지는 것이며, 이번 한번에 해당된 것이라는 입장을 취하는 사람도 있다.

 

     충만성에 대한 이해는 다음과 같이 할 수 있다. 사람에 따라서 불행한 일을 어떤 그릇에 담아서 그대로 처리해버리는 반면에 일을 확대해서 더 큰 재난으로 만들어 가는 사람도 있다. 

     영속성을 시간 개념으로 볼 수 있다면, 충만성은 장소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여기서 각자는 혹시 더 큰 재난으로 만들어 가지는 않은 스타일인지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이 시점에서 행복의 여건을 생각해본다면, 영속성과 충만성에서 어떤 입장과 생각을 가질 수 있는지 여부에 따라서 그 결과가 달라질 수 있게된다. 

 

     비관적인 사람들은 다음 몇 가지 결과를 생각할 수 있다. 

 

   첫째는 우울증에 쉽게 빠지게 된다. 

   둘째, 하는 일에 능률이 잘 오르지 않게 된다. 

   셋째, 건강상으로도 문제를 가질 수 있게된다. 

   넷째, 인생 자체에 회의를 느끼면서 즐거움이 사라질 수 있게된다.

 

     불행한 일을 당했을 때 그 원인을 자신이라고 개인화 시키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에, 그 원인을 다른 사람 또는 다른 주변여건에 의한 것이라고 설명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자신을 탓하는 사람은 대개가 자신감과 자존심이 부족한 사람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설명 스타일에 대하여는 나중에 더 자세하게 언급될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