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최신의학정보
뉴스레터

뉴스레터

* 책임과 통제가 주는 영향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01-29 08:17 조회722회 댓글0건

본문

     : 잘 알려진 두 명의 심리학자(Ellen Langer, Judy Rodin)가 실시한 연구조사가 있다. 

 

     한 양로원에 거주하는 노인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이들에게 다른 책임과 통제를 부여한 후 이들의 건강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 것이다. 

     양로원의 아래층과 위층에서 살고있는 노인들은 무작위로 나눈 다음에 다음과 같은 내용의 연구조사를 18개월에 걸쳐서 시행한 것이다.

 

     아래층에 살고있는 노인들에게는 아침 식사의 메뉴를 하루 전날 고르도록 하여 이튿날 아침에 지정한대로의 아침 식사가 제공되는 통제를 요구하였다. 또한 실내 화초를 나누어주면서 정해진 날에 적당량의 물을 주도록 하는 비교적 간단하지만 책임이 요구되는 작업을 주선하였다. 

 

     한편 위층에 살고있는 노인들에게는 아침 식사 메뉴에 대하여 특별히 선택하는 것이 아닌 아침 식사가 제공되었다. 그리고 위층에 살고있는 모든 노인들에게 실내 화초를 갖다주면서 정해진 날에 양로원 직원들이 물을 주기 때문에 위층에 살고있는 노인들은 아무런 일도 할 필요가 없다고 말해주었다. 

     즉 책임과 통제 여부로 양로원 노인들을 두 그룹으로 나눈 것이다.

 

     다음에는 아래층에 살고있는 노인들에게 간단한 상품을 주면서 새로운 작업에 대하여 격려해주었다. 이때 위층에 살고있는 노인들에게도 똑 같은 상품을 주었다.

 

     18개월 후에 연구조사 팀이 발견한 것은 아래층에 살고있으면서 새로운 책임과 통제를 부여받은 노인들은 더 활발하고 행복해 보였고, 이런 사실은 객관적인 방법으로 확인하게 되었다. 더 나아가 아래층에 살고있는 노인들의 사망률이 위층에 살고있는 노인들에 비하여 낮았음도 관찰되었다. 

 

     이 연구팀이 조심스럽게 내어놓은 결론은 책임과 통제가 사람들을 살리는 반면에 무력감은 사람을 사망으로 이끌 수도 있다는 것이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