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최신의학정보
뉴스레터

뉴스레터

* 낙관주의와 건강 2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03-19 09:43 조회691회 댓글0건

본문

   둘째, 낙관적인 사고방식을 갖고있는 사람들은 건강한 생활습성으로 삶을 살아갈 가능성이 높고 또한 제때에 맞추어서 의사들의 진찰을 받게되는 확률이 높을 것이다.

 

     비관적인 사고방식을 갖고있는 사람들은 질병을 하나의 숙명으로 받아들이는 태도를 갖고있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더 나아가 비관적인 사고방식을 갖고있는 사람들은 담배를 더 피우고, 음식생활에 대한 태도에서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운동 역시 덜 하는 삶을 살아갈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낙관적인 사고방식을 갖고 살아가는 사람들은 행동이 따르는 삶을 살아가는 경향이 높은 반면에 비관적인 사고방식을 갖고 살아가는 사람들은 행동이 덜 따르는 인생을 살아가는 경향이 높다.

 

 

   셋째, 인생은 어려운 일들의 연속이다. 사람이 살아간다는 것은 즐겁고 좋은 일들이 생기는 것에 비하여 어렵고 힘든 일들이 더 많이 생기는 것이 보통이다. 

     아내가 죽은 지 6개월 이내에 살아남은 남편이 같이 죽을 확률이 다른 어떤 때에 비하여 높다는 것은 사실이다. 

     이런 면으로 본다면, 당신의 어머니가 사망하게 되면, 살아남은 아버지에게 철저한 의사의 진찰을 시켜드리는 것이 자식된 도리일 것이다.

 

     이 뿐이 아니다. 다른 어려운 일들이 발생하더라도 건강한 몸을 유지하고 있을 수 있다면, 어떻게 해서든지 이길 수 있게 될 것이다. 

     따라서 다른 때에 비하여 어려운 일을 당했을 때 찾아야 할 곳은 병원으로, 확실한 건강 진단을 받은 다음에 닥쳐 온 어려운 일에 도전하려는 마음을 먹어야 한다.

 

     인생살이에서 어려운 일에 더 많이 닥치게 되는 사람은 낙관적인 사고방식을 갖고있는 사람에 비하여 비관적인 사고방식을 갖고있는 사람이다. 

     어려운 일을 당했을 때, 건강한 몸으로 이를 대처하는 사람 역시 비관적인 사고방식을 갖고있는 사람들에 비하여 낙관적인 사고방식을 갖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건강한 몸으로 어려운 일에 더 잘 대처하게 될 것이다.

 

 

   넷째, 낙관적인 사고방식을 갖고 살아가는 사람들은 더 많은 친구와 더 좋은 사회의 지원을 받게될 것이다. 

     좋은 대인관계와 좋은 친구를 갖고있다는 것은 좋은 건강을 의미한다.

 

     결혼해있는 사람들에 비하여 혼자 사는 사람들이 우울증으로 될 가능성이 높다. 격리되어 있는 사람이 병을 더 잘 앓게 될 뿐 아니라 한번 앓게되면 더 심하게 앓게되는 경향이 높다.

 

 

     그렇다면 낙관적인 사고방식을 갖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장수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말인가?

     젊어서부터 낙관적인 사고방식을 갖고있는 사람이었다면, 더 건강한 생활습성을 갖고 살아왔을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다는 말인가? 

     아니면, 오래 건강하게 살았기 때문에 낙관적으로 되었단 말인가?

   

     답변하기 쉽지 않은 질문들이다.

     깊은 관찰과 함께 조사해본 바에 의하면, 낙관적인 사고방식은 인생 길에서 때때로 변하는 것으로 관찰되고 있으나 비관적인 사고방식은 비교적 덜 변한다는 연구조사 결과가 나와있다(CAVE :Content Analysis Verbatim Explanation).

    

     즉 아무리 낙관적인 사고방식을 갖고 살아가는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때에 따라서는 비관적인 생각을 갖게되는 것이 보통인 반면에, 비관적인 사고방식을 갖고 살아가는 사람이 낙관적인 생각을 하게 되는 경우는 드문 편이고 거의 항상 비관적으로 모든 사물을 보는 경향이 강하다는 뜻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