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최신의학정보
뉴스레터

뉴스레터

* 어떤 사람들이 낙관적인 사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04-02 08:14 조회680회 댓글0건

본문

    어떤 사람들이 낙관적인 사고방식을 배우는 것이 좋은가? :

 

     “나는 모든 것을 쉽게 포기하나?", “나는 잘 우울해지나?” 또는 “하는 일마다 실패하나?” 이런 질문에 “네”라고 답변하는 사람이 있다면, 일단은 낙관적인 사고방식에 대하여 배우는 것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 

 

     다음에는 다음의 답변에 대한 해답을 찾도록 해야 한다.        

    “현재, 나는 무엇을 달성하기를 원하고 있나?” 심각한 질문이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즉 다음과 같은 입장에 놓여있다면, 낙관적인 사고방식을 터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첫째, 승진을 앞둔 상태, 물건을 팔아야 할 때, 어려운 보고서를 작성해야 할 때 또는 중요한 게임을 이겨야 할 때 등이다. 

   둘째, 우울하거나 자신의 기분을 올려야 하는 입장에 처해있을 때, 

   셋째, 몸의 건강상태를 증진시켜야 할 때, 

   넷째, 다른 사람들을 격려하여 이들을 이끌어 가야 할 때 등이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낙관적인 사고방식이 도움이 안될 수도 있다. 

 

   첫째, 아주 위험한 목표에 대한 장래 계획을 세워야 할 때, 

   둘째, 장래가 아주 어두워 보이는 사람에게 충고를 해주어야 할 때,

   셋째, 심각한 처지에 놓여있는 사람에게 접근해서 위로해주어야 할 때,

     처음부터 낙관적인 접근은 도움이 될 수 없다.

 

 

   ABC 기록 : 우리들은 어려운 일을 당했을 때, 이에 마땅한 생각을 떠올리게 된다. 다음에는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현실로 믿어버리는 경향이 있다. 여기까지는 대부분의 경우에 자동으로 일어나는 과정이 된다. 

     그러나 바로 여기에서 정지한 다음에 새로운 초점을 생각해보도록 한다(stop and focus).

 

     왜냐하면, 다음에는 결과가 따라오기 때문이다.

A : 어려운 일(Adversity), B : 믿어버림(Belief), C : 결과(Consequence).

 

     수없이 많은 경우의 ABC를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인간관계, 가족관계, 사업관계, 자연현상, 과거에 대한 생각이나 기억, 운전도중, 시장에서 물품을 구입할 때와 같은 각종 주변잡사 등등,

     우리의 생각과 믿음과 이에 따른 결과를 생각해볼 수 있게된다. 물론 여기에는 감정과 느낌이 따라오게 된다. 감정과 느낌을 우리의 생각과 믿음을 더 진하게 만들어주면서 이로 인한 결과까지도 다른 모습으로 이끌어갈 수 있다.

 

     A는 Adversity(어려운 일)로 표현되면서 인생살이의 거의 모든 것이 다 여기게 포함될 수 있다. 인생은 어려운 일들의 연속이기 때문이다.

 

     A에 대한 기록은 될 수 있는 한 객관적이고 간결해야 한다. 그 내용에는 당신의 의견이 들어가서는 안 된다.

     예를 든다면, 아내와의 언쟁에서 “아내는 심하게 화를 냈다.”라고는 할 수 있으나, “아내는 옳지 않았다”는 안 된다. 

     A는 어디까지나 사실에 가까운 객관적인 기술이어야 한다.

 

     B는 Belief(믿음)인데, 여기서 당신의 의견을 기록해야 한다. 여기에서도 객관성이 있어야 한다.

     당신의 의견을 기술할 수 있다. 어떻게 해서 이런 믿음을 갖게되었는지에 대하여 알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당신의 감정과 느낌은 여기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는 다음의 C에 포함시켜야 한다.

 

     C는 Consequence(결과)인데, 여기에는 당신의 감정과 느낌은 물론 행동까지도 기록하게 된다. 행동에는 결정도 포함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예를 들면서 이해를 돕기로 한다.

 

 

   A : 바쁘게 달려가고 있던 내 차 앞에 갑자기 다른 차가 차선을 넘어 끼어 들어와 자칫하면 사고가 날 뻔했다.

 

   B : 저런 나쁜 놈, 저러다가 사고가 났으면 어떻게 할 뻔했나?

 

   C : 욕을 퍼 부면서 자동차 경적을 크게 울렸다.

 

     이와 비슷한 예는 얼마든지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각자가 최소한 다섯 가지의 ABC를 생각해 내어 이를 기록하면서 이해를 돕기로 한다. 

     여기서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내용만 기록할 것이 아니고,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내용도 기록해보면서 이 둘 사이의 차이점을 찾아보도록 한다. 

 

     한 가지 특징은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ABC는 거부감과 함께 피동적인 느낌을 갖게될 것이고,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ABC는 에너지를 공급받는 기분이 들게 될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