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최신의학정보
뉴스레터

뉴스레터

* 내용을 따져보는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04-16 06:44 조회627회 댓글0건

본문

     위의 방법이 효과를 낼 수도 있지만, 일시적일 수도 있으니 좀 더 깊은 방법으로는 내용을 따져보는 방법이 있다.

     특히 이 방법은 나중에 비슷한 경우를 당했을 때 효과를 볼 수 있게된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그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다른 사람이 당신으로부터 어떤 부족한 점을 잡으려 한다면, 틀림없이 온 힘을 다하여 이를 방어하려고 할 것이다. 

     이때 사실에 근거를 둔 내용이라면 더욱 강력하게 자신을 변명하고 자신을 지키려고 할 것이다.

 

     그러나 내면으로부터 오는 자신의 소리에 대하여는 대부분의 경우에 무방비 상태로 이를 맞이하는 것이 보통이다. 사실 여부를 알아보려고도 하지 않고 그대로 수긍하면서 자동적인 생각과 말로 주어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대로 믿기 때문이다. 사실여부는 따져보지도 않고 그대로 믿어버리게 된다.

 

     자신의 내면으로부터 오는 자신의 소리도 경쟁자가 당신을 헐뜯으려고 하는 비난이나 다를 바가 없음을 인식해야 한다. 

     그런데 다른 경쟁자가 헐뜯는 바에 대하여는 온갖 힘을 다하여 이를 방어하면서 왜 자신의 내면으로부터 오는 자기비하에 대하여는 사실 여부를 알아보려고도 하지 않고 이를 수긍하는지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반사적인 자신의 내면 소리는 종종 사실과는 달리 뒤틀려있을 가능성이 높다. 

     특히 어렸을 때의 좋지 않은 기억과 얽혔거나, 엄한 부모 밑에서 자라날 때의 어려웠던 생각 또는 같이 일하던 사람으로부터 당했던 경우와 같은 생각과 함께 연관되어서 깊은 의식으로부터 나오는 생각과 말일 수 있다.

 

     따라서 객관적인 사실에 입각한 자신의 입장을 재정리해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