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최신의학정보
뉴스레터

뉴스레터

* 어려운 일을 당했을 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04-23 07:42 조회623회 댓글0건

본문

     : 어려운 일을 당했을 때, 사실에 근거를 둔 생각과 말이 아니라면, 이를 과감하게 고치려는 용기가 있어야 한다. 

 

     용기를 갖는다는 것은 중요할 뿐 아니라 첫 번째 단계가 된다. 

     다음에는 이를 실천에 옮기면서 새로운 믿음의 근거도 새롭게 세워야 할 것이다. 자동적으로 새로운 믿음에 근거를 둔 생각과 말이 나오지는 않을 것이다. 

 

     다음의 4 단계를 거치면 도움이 될 것이다. 

     1) 사실에 근거를 둔 증거,  2) 이에 대한 대체방안, 3) 새로운 의미를 찾으면서 4) 이를 사용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1) 사실에 근거를 둔 증거 : 사실에 근거를 둔 증거의 중요성은 더 이상 강조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중요하다. 비관적인 사고방식을 갖고있는 사람일수록 사실여부는 알아보지도 않고 자동적으로 생각하고 또한 말하는 습관에 젖어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사실을 알아보는 순서를 가지도록 해야 한다. 평소에 나에게 자동적으로 나던 생각과 말은 어디에 근거하고 있는지를 알아내려는 노력을 해야한다.

 

 

   2) 대체방안 : 한 가지 원인에 의해서 모든 부정적인 생각이나 말이 나오는 것은 아닐 것이다. 대부분 복합적인 원인에 의한 결과일 가능성이 높다. 

     비관적인 사고방식을 갖고있는 사람들은 항상, 모든 경우 그리고 자신의 탓으로 돌리면서 살아가는 사람들이다. 

     설령 복합적인 원인이라고 하더라도 사실에 근거를 둔 증거를 찾을 수 있다면, 이에 마땅한 새로운 생각과 말을 마련해 낼 수 있게될 것이다.

 

     이중에서 바꿀 수 있는 것들이 있는지, 있다면, 항상 이라는 생각이나 언어는 해당되지 않고, 모든 경우라는 내용도 바꾸어야 할 것이며, 내 자신의 탓으로 돌릴 것이 아니라 새롭게 알아낸 사실 때문이라는 생각과 말이 나오게 될 것이다. 

     자동적으로 나오게 되는 비관적인 생각과 말의 내용인 낙관적인 내용으로 바뀔 수 있게 된 것이다.

 

 

   3) 새로운 의미를 찾음 :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새로운 사실이 밝혀지면서 나에게 유리하게만 진행되지는 않을 가능성이 있게되는 것이 인생이다. 즉 자동적으로 나오던 생각과 말에 대한 근거가 사실로 밝혀질 수도 있을 것이다.

     이때는 이에 대한 의미를 찾아보도록 한다. 새롭게 찾을 수 있는 새로운 의미는 지금까지 여기고 있었고 자동적인 생각과 말을 나오게 했던 내용보다는 덜 심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4) 사용하는 방법 : 세상에서 생기는 일들은 모두 공평하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세상이 아무리 불공평하다고 하더라도 나 자신까지 이에 포함시켜서 모든 사물을 비관적인 사고방식으로 볼 필요는 없는 것이다. 

      불공평한 세상에서 살아가야 하는 자신이 새롭게 찾아야 할 길은 어디에 있는가? 

     혹시 다른 방식으로 세상을 볼 수 있는 방법은 없는가? 

     혹시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방식으로 세상에서 생기는 일들을 볼 수 있다면 어떠할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