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최신의학정보
뉴스레터

뉴스레터

* 생리시계를 고치는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11-12 08:16 조회564회 댓글0건

본문

     생리시계를 다른 시간에 맞추려면 빛 치료를 해야한다. 

     물론 억지로라도 일찍 잠자는 습관을 만들 수도 있겠으나 빛 치료를 하면 비교적 쉽게 다른 시간에 생리시계를 마칠 수 있다.

 

     전 조명 빛(full spectrum light box, 보통 가정에서 쓰는 전구는 백열등이건 형광들이건 햇볕의 모든 광선을 갖고있지 않다. 

     햇볕은 무지개의 색깔을 골고루 갖고있다. 이른 전 조명 빛이라고 부른다)을 아침에 30분 동안 조사하면 잠자는 시간을 앞으로 당길 수 있게된다.

     반대로 전 조명 빛을 저녁에 30분 동안 조사하면 잠자는 시간을 늦출 수 있게된다. 

     전 조명 빛은 1만 룩스(lux, 일 룩스는 촛불하나의 밝기 정도임) 정도의 밝기를 갖고 있어야 한다.

 

     가정에서 쓰는 전구는 보통 2백-5백 룩스(100촉 짜리 전구에서 약 3미터 떨어진 곳의 밝기가 약 200룩스 정도 됨)이나 밝은 햇볕이 쬐는 날 나무그늘에서의 밝기가 약 1만 룩스가 된다.

     이때 전 조명 빛 아래에서 책을 읽거나 눈이 너무 부시면 무릎 뒤를 조사해도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1998년 코넬대학의 수면연구가들은 광선이 눈으로만 작용하는 것이 아니고 피부를 통해서도 작용함을 발견한 바 있다. 

     즉 무릎 뒤의 피부를 광선에 노출시켰더니 눈을 통한 것과 같은 효과가 나온 것이다. 혈액 속에 돌고있는 멜라토닌이 영향을 받은 것으로 여겨진다. 하여튼 빛과 수면과는 밀접한 관계를 갖고있는 것이 밝혀진 것이다. 멜라토닌은 빛에 따라서 분비된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여기서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전 조명 빛 치료는 밤에 해야만 효과가 있지 낮에는 아무런 효과가 없다는 것이다. 전 조명 빛 치료를 하는 시간은 그 목적에 따라서 달라지게 된다. 

 

     잠자는 시간을 늦추려고 전 조명 빛치료를 하는 시간은 초저녁으로부터 밤으로 들어가는 시간에 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크다. 

     그러나 전 조명 빛치료를 밤늦게 특히 자정이 지나서 하게되면 역효과가 나게된다. 이는 잠을 일찍 자려고 할 때와 같은 효과가 나게된다. 잠자는 시간을 앞으로 당기려고 전 조명 빛 치료를 할 때는 아침 일찍이 해가 뜨기 전에 실시해야 효과가 크다.

 

     전 조명 빛을 따로 구입하지 않고 아침햇살이나 저녁햇살을 쬐어도 같은 효과가 난다. 그러나 일상생활 중 햇볕을 일정한 시간에 쪼인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전 조명 빛을 쓰는 방법은 병적으로 아주 늦게 자는 사람이나 너무 일찍 잠자는 사람들이 수면시간을 바꾸려고 할 때 효과가 있다.

 

     전 조명을 이용한 전구가 나와있다. 이 전구는 눈의 피로를 막아주고 작업능률을 올려주는 효과를 가져온다. 그러나 밝기가 5백 룩스를 넘지 않음으로 수면시간이 이상할 정도로 기운 사람들이 수면시간을 바꾸려고 노력할 때에는 원천적인 효과를 기대하는 어렵다.

 

     전 조명 빛 치료와 SAD(Seasonal Affective Disorder=계절적 정서장애) : 이 병은 원칙적으로 고위도에 사는 사람들에게 오는 병이다. 

     즉 캐나다, 알래스카라든지 위도가 높은 지역에 겨울의 일조량이 부족한 지역에 사는 사람들에게 온다. 

     이는 일조량의 부족에서 오는 병임으로 전 조명 빛 치료를 하면 잘 듣는다. 

   

     그러나 이런 사람들이 겨울에 남쪽으로 이주해서 살면 이 병에 걸리지 않는다. 

     따라서 남쪽위도에서 살고있는 사람들에는 걸리지 않는 병이다. 

     한국은 중간지역임으로 사람에 따라서 경증이지만 이런 병에 걸릴 수 있을 가능성은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