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최신의학정보
뉴스레터

뉴스레터

* 생리시계를 고치는 방법 2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11-19 07:21 조회19회 댓글0건

본문

     정상적인 사람들로서 취침시간을 바꾸려고 한다면 그렇게 밝지 않은 빛을 쓰더라도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실험실 상황에서 증명된 바 있다. 

 

     이말은 상당히 중요한 뜻을 내포하고 있다. 

     저녁시간에 TV를 본다든지 컴퓨터로 e-메일을 찾아본다든지 또는 스마트 폰을 들여다보는 등의 간단한 행위가 밤에 잠자는 시간을 늦추는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이 실험을 한 척 자이슬러(Chuck Czeisler)는 현대인들은 매일 밤 제트기를 타고 서쪽으로 3시간대를 날아가면서 살아가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말한 바 있다. 

     즉 현대인들은 밤늦게까지 서성거리는 생활을 영위하고 있으면서 아침에는 전과 같이 일찍 일어나서 일터로 나가야 함으로 만성 수면 부족증에 시달리기 십상이다.

 

     실험실 쥐를 통한 실험에 의하면, 운동이 실험실 쥐가 잠자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 알려졌다. 그러나 운동이 사람에게도 실험실 쥐와 같은 정도의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하여는 아직 확실한 데이터가 나와있지 않다. 

     그러나 모든 주변상황으로 미루어 볼 때, 운동이 인간의 수면에 좋게 작용하는 것이 거의 확실하다. 즉 운동을 통해서 근육의 피로가 올 때 자연스럽게 수면으로 연결되는 것이다.

 

     멜라토닌도 생리시계를 다시 정하는데 쓰일 수 있다. 멜라토닌을 아침나절에 복용하면 잠을 늦게 자게되고 반대로 멜라토닌을 저녁에 복용하면 잠을 일찍 자게 하는 작용을 한다. 

     멜라토닌은 동물에서 추출한 것을 피하고 합성된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 이유는 동물의 뇌에서 만든 것은 흔하지는 않겠지만 광우병 바이러스를 포함하고 있을 가능성이(작지만) 있기 때문이다. 

 

     제트여행 시간 지체증에 멜라토닌을 쓰면 좋은 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보통 복용 량은 1밀리그램 정도이고 2밀리그램을 넘지 않는 것이 좋다.

 

     멜라토닌에 대하여는 앞으로 더 많은 연구가 있어야 할 것이다. 한동안 멜라토닌이 사람을 젊어지게 한다고 떠들썩했는데, 이 내용은 지나치다고 볼 수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