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최신의학정보
뉴스레터

뉴스레터

* 올빼미 형, 종달새 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11-26 08:11 조회14회 댓글0건

본문

     올빼미형은 밤늦게까지 잠을 자지 않고, 아침에 늦게 일어나는 형이다. 

     반면에 종달새형은 저녁 일찍이 잠들어야 하며 아침에 일찍 일어나게 된다. 

 

     올빼미형은 저녁 늦게가 최고의 각성시간이다. 따라서 이런 사람들은 밤늦게까지 서성거리며 얼마든지 늦게 잠을 자더라도 별 문제가 없다. 그러나 이런 사람들은 아침 늦게까지 잠을 자게된다. 

 

     반면에 아침새벽부터 일어나서 서성거리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의 최고의 각성시간이 아침 일찍이 찾아온다. 따라서 아침부터 부산스럽게 움직이게 된다. 

     마치 종달새와 비슷하다고 해서 종달새형이란 이름을 갖게 되었다. 이런 사람들은 각성시간이 밤늦게 책정되어 있거나 아침 일찍이 책정되어 있는 사람들이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 습관적으로 밤늦게 활동하는 사람들을 그들의 각성시간 여부와는 상관없이 올빼미형이라고 부르고 마찬가지 이유로 아침 일직부터 활동하는 사람들을 그들의 각성시간과는 상관없이 종달새형이라고 부른다. 

     앞의 각성시간의 차이로 오는 올빼미형과 종달새형과는 구별되어야 할 것이다.

 

 

     정상적인 상태에서 위의 두 가지 요소, 즉 잠 빚과 생리시계가 인간들의 수면시간을 결정하게 된다.

 

 

     어떻게 보면, 잠드는 순간부터 깨어나기 위한 작업을 하는 것이 잠자는 것이라고 할 수 있고, 깨어난 순간부터 밤잠을 자기 위한 작업을 하는 것이 우리들이 활동하는 낮 시간 동안의 여러 가지 일과 생각과 육체적인 운동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만큼 잔다는 것과 깨어 있다는 것 사이에는 아주 민감한 관계를 이루고 있는 반면에, 이 둘 사이를 정확하게 선을 그어 구별지으려고 한다면 잠과 깨어있는 사이를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다.

 

     잠드는 것이나 잠에서 깨어나는 것이나 상당히 어려운 생리작용의 전이상태로 기인하는 것임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잠자고 깨어나는 것을 너무 쉽게 여겨서는 안될 것이다.

     즉 좋은 잠을 자기 위해서는 낮에 할 수 있는 일을 정확히 짚어서 해야하고 낮에 항상 깨어있기를 원한다면 밤에 좋은 잠을 자야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