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최신의학정보
뉴스레터

뉴스레터

* 빛과 인생 2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12-17 08:15 조회35회 댓글0건

본문

     희미한 등잔불 정도로는 잠자는데 별로 지장을 받지 않았던 옛날 사람들과는 완전히 다른 수면패턴이 생기게 된 것이다. 

     현대인들이 왜 잠을 못 자는지 그 이유가 어디에 있는지 명확하게 드러난 것이다. 밝은 불빛이 현대인들의 불면증과 밀접한 관계를 이루고 있다는 것을 우리는 쉽게 짐작할 수 있는 것이다.

 

     옛날 전구가 없을 때 보다 우리는 약 한시간 정도 덜 잔다. 옛날 사람들은 평균 9시간의 수면을 취했다. 

     밝은 전등불 아래에서는 할 일도 많아 잠을 늦게 자게 되지만 밝은 전등불로 인해 취침시간이 더 늦어지게 된 것이다. 

     전등불은 인류를 늦게 잠자게 하는데 이중으로 그 효과를 내고있는 것이다. 

 

     잠 안자고 이것저것 생각하다 보면 불안해지기 십상이다.

     즉 현대의 불면증은 에디슨의 백열등으로부터 시작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에디슨은 백열등을 발명한 후 다음과 같이 말한 바 있다.

 

     "인간들은 너무나 오랜 시간을 잠으로 허비하고 있다. 잠을 쓸데없이 오래 잠으로 귀중한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 

 

     그 자신도 밤잠을 줄이면서 발명연구에 몰두하고 있었다. 그러나 아이러니한 것은 에디슨은 낮잠을 꼭 잤다. 하루는 에디슨의 발명에 찬사를 보내고 있던 자동차 왕인 헨리 포드가 찾아왔다.

     그러나 에디슨의 비서는 헨리 포드를 저지하면서, "우리 주인은 이 시간에는 꼭 낮잠을 주무신다. 어떤 사람이 찾아와도 깨울 수 없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밤잠을 덜 자던 에디슨이 부족한 잠을 낮잠으로 보충했던 것이다.

 

     불안은 거의 모든 불면증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된다. 인간들이 불안해 진 이유는 불을 갖고 난 다음에 생겨난 신종불안이라고 볼 수 있다. 

     전에는 먹고 살아남는데 대한 불안이었지만, 이제는 불을 얼마나 잘 간직할 수 있는지에 대한 불안인 것이다. 

 

     오늘날 벌어지고 있는 모든 일들은 앞으로 인간들의 불안이 더 심해지면 심해졌지 불안이 덜 심해질 것이라는 전망을 할 수 없게 만들고 있다. 인간들의 욕심은 끝이 없기 때문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