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최신의학정보
뉴스레터

뉴스레터

* 혈당지수란 무엇인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20-03-17 08:16 조회11회 댓글0건

본문

   혈당지수(Glycemic Index)란 무엇인가?

 

 

     혈당지수라고 하면 상당히 생소하게 들리는 사람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이 용어가 만들어진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미국 당뇨협회에서 이를 인정해주지 않고 있기 때문에 더욱 더 잘 알려져 있지 않고 있다. 

 

     그러나 세계 여러 나라에서 혈당지수를 인정해주고 있을 뿐 아니라 널리 응용하고 있다. 

     특히 당뇨병, 동맥경화증 심장병, 체중조절 지구력을 늘리는데 많은 효과를 보고있다. 

     머지않아 미국에서도 혈당지수를 인정해주지 않으면 안될 시기가 올 것으로 여겨진다. 

 

     실지로 혈당지수에 대한 이해를 하면, 혈당지수가 평균 혈당치를 유지하는데 상당히 도움을 받게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게된다.

 

     평균 혈당치를 유지한다는 말은 당뇨병을 갖고있는 사람들에게도 중요하지만 체중조절, 동맥경화 예방, 저혈당 방지 등 건강유지에 크게 도움이 된다는 뜻과 같다. 

     좋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혈당지수에 대한 철저한 이해가 필요하게된다.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을 섭취하면 포만감으로 인해 배고픔이 더디게 오고, 따라서 식욕조절을 통한 체중조절에 커다란 도움을 얻을 수 있게된다.

     뿐만 아니라 운동선수들에게 일정한 혈당수준이 유지됨으로 지구력 유지에 도움이 된다.

 

     반면에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면, 혈당이 빠른 시간 내에 높이 올라가게 됨으로 순발력이 생기게는 되나 인슐린의 분비가 촉진됨으로 인한 심각한 병에 걸릴 수도 있게 된다.

 

     혈당지수는 단순히 여러 가지 음식들이 일정한 시간 내에 얼마나 혈당을 올리는가를 측정함으로 측정한다. 

     따라서 탄수화물의 혈당지수가 높은 반면에 지방질이나 단백질의 혈당지수는 낮게 나온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탄수화물의 혈당지수가 다 높은 것은 아니다. 

     탄수화물 중에 어떤 것은 단백질보다 더 낮은 혈당지수를 갖고있는 것도 있다.

 

     혈당지수에 대한 이해를 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이점들은 다음과 같다. 

 

   1)전반적인 건강에 미치는 영향,

   2)동맥경화 예방 및 당뇨병 예방. 

   3)체중조절, 

   4)운동선수들의 지구력 제고 등에 크게 공헌할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