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최신의학정보
뉴스레터

뉴스레터

* 무엇이 혈당 지수를 결정짖나? IV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20-04-28 08:41 조회287회 댓글0건

본문

   5) 음식의 산도 및 밀도 : 음식의 산도가 높을수록 위에서 소화된 음식이 장으로 나가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 따라서 혈당지수가 낮아지게 된다. 

     

     자몽의 혈당지수가 25인 반면에 수박의 혈당지수는 72나 된다.

      다 같은 과당이 주성분인 과일들의 혈당지수가 이렇게 다른 이유는 산도여부에 따라서 음식이 위에서 나가는 속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여기에 자몽의 밀도는 수박보다 훨씬 높다. 

     이 또한 혈당지수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끼치게 된다.       밀도가 높은 음식일수록 소화하는데 시간이 더 걸리기 때문이다.

 

     식초나 레몬주스가 건강에 좋다는 말이 있다. 이는 산이 혈당을 낮추는 역할을 해내기 때문이다. 

     일설에 의하면, 20cc 정도의 식초가 들어간 음식을 섭취하면 혈당이 약 30% 정도나 낮아지게 된다고 한다. 

     마찬가지 이유로 신 빵(sour dough)이 건강에 좋다. 신 빵이 건강에 좋은 또 한가지 이유는 식욕을 억제하는 역할이 있다.

 

 

   6) 지방질 : 산과 마찬가지로 지방도 위에서 음식물이 장으로 내려가는 속도를 늦추어 주게 된다.

 

 

   7) 설탕여부 : 설탕은 이당이다. 혈당지수가 60-65 정도이다. 

     설탕은 포도당과 과당으로 구성되어있고 일단 소화가 되는 과정에서 포도당과 과당으로 분리가 된다. 

     

     이중 과당은 간에 가서 다시 포도당으로 변하게 된다. 이 과정이 시간이 걸린다. 따라서 혈중 포도당이 올라가는 속도가 완만하게 되어 혈당지수가 비교적 낮은 것이다. 

 

     포도당의 혈당지수가 100이고 과당의 혈당지수가 23이며 이 둘이 합쳐진 설탕의 혈당지수는 60-65 정도 된다. 

     튀긴 쌀로 만든 씨리얼의 혈당지수가 82이고 보통 빵의 혈당지수가 72인 것에 비하면 설탕의 혈당지수가 60-65 정도 되는 것에 대하여 의외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이런 면에서 본다면 꿀의 혈당지수인 58도 의외의 숫자로 보인다.

     쌀이나 밀가루로 된 음식보다 더 낮은 음식이 설탕과 꿀이다. 

 

     그러나 정제한 꿀의 혈당지수는 최고로 87까지도 올라갈 수 있다. 

     자연 꿀에는 꽃가루 등 다른 성분이 들어있어 혈중 포도당의 높음이 조절되는 반면에 정제된 꿀에는 다른 성분들이 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혈중 포도당이 급격히 올라가게 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