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최신의학정보
뉴스레터

뉴스레터

* 잠 일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20-09-10 07:30 조회23회 댓글0건

본문

   :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잠 일기를 쓰면 좋다. 

 

     아침 몇 시에 일어났으며, 저녁 몇 시에 집에 도착했으며, 집에 도착한 후에 어떤 일들을 했고 생각이 어떻게 돌아갔는지 자세한 기록을 하다보면 의외의 사실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잠 일기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1) 긴장도가 얼마인지, 이에 대한 대책은 무엇이었는지,     2) 긴장하게 만드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대인관계인지 아니면 사업이나 직장관계인지, 금전관계인지, 

   3) 운동은 얼마나 했고, 언제 했는지, 

   4) 음식은 무엇을 먹었으며, 언제 먹었는지,

   5) 각종 습관이 어떠한지, 이중에 어떤 습관들이 잠에 도움이 되고 어떤 습관이 잠을 방해하는지, 

   6) 은퇴에 대한 걱정이나 아니면 다른 인생걱정들이 있는지 등등 많은 사실들을 알 수 있게될 것이다. 

 

     간단하지만 아주 강력한 방법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에 대한 효과에 대하여 회의적일 때가 많다. 수면전문의사에게 찾아갔을 때 제일 먼저 물어보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잠 일기이다.

 

     인간들은 습관적인 동물이다. 우리는 각종습관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이 중에서 잠에 도움이 되는 습관과 잠에 방해가 되는 습관을 갈라내는데 가장 기본적인 도구가 바로 잠 일기인 것이다. 

 

     사람들은 매일 반복하는 습관 속에서 살아가고 있을 때는 평안하고 안정된 감정과 마음의 자세가 확립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에 규칙적인 습관에서 벗어났을 때 가벼운 흥분 속에 들어가게 된다. 가벼운 흥분은 잠자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만성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많은 사람들은 돌처럼 굳어있는 규칙적인 습관 속에서 살아가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이를 알아보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 잠 일기인 것이다. 

     은퇴한 사람들 중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이들은 틀림없이 은퇴하기 전과는 다른 습관의 변화가 와 있을 것이고, 이 변화된 습관으로 인해 잠을 못 자게 되기도 할 것이다.

     즉 잠자는 것과는 먼 상태의 습관일 가능성이 많이 있을 것이다. 

 

     잠 일기가 이를 밝혀 줄 것이다. 다른 방법으로 습관과 잠과의 관계를 알아내기는 아주 어렵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