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최신의학정보
뉴스레터

뉴스레터

* 부정적인 생각을 처리하는-2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20-12-08 06:59 조회347회 댓글0건

본문

   3) 마음을 열어놓는 방법 : 후로이드와 융이 현대 심리학에 끼친 영향은 다대하다. 

     특히 융은 오늘날까지도 아무도 그의 업적을 부인하지 못할 정도이고, 심리학은 물론 종교, 사회, 교육, 가정, 아동, 수면과 꿈까지 깊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심리학(psychology, 마음의 학문 : psychic 마음, logic 이론)은 인간의 행동을 통해서 감정과 마음을 알아보는 학문이다. 

     마음이 있는 곳에 감정이 따르고 감정은 행동으로 표현된다. 잠을 못 자는 행동에 대한 답변을 마음을 통해서 그 해답을 찾아야 한다는 설명인 것이다.

 

     우리의 마음은 두꺼운 층으로 되어있다.

     융에 의하면, 인간의 감각을 통한 우리의 의식은 빙산의 일각에 지나지 않고 그 밑에는 무의식이 있다고 한다.

 

     무의식은 일상생활 속에서 나올 때 다른 모양으로 표현된다. 특히 꿈을 통해서 나타나는 상징적인 언어는 무의식의 표현이라는 것이다.

     의식의 표현은 일상적인 언어와 알아보기 쉬운 행동으로 나타나는 반면에, 무의식의 표현은 상징적이기 때문에 의식의 직접적인 표현과는 다를 수밖에는 없는 것이다. 

 

     무의식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개인적인 의식이고 다른 또 하나의 무의식은 총체적인 무의식이다.

     무의식 어디엔 가는 우리의 마음에 있는 것들이 모두 녹여져 있다. 어떤 식의 의식이 있었는지 알아보아야 하고, 어떤 꿈을 꾸고있는지 이에 대한 해몽을 스스로 해 봄으로 잠 못 자는데 대한 해답을 찾아야 한다.

 

     주변환경으로부터 온 영향, 종교생활로부터 얻는 영향, 부모와 선생으로부터 받은 영향, 직장생활로부터 얻은 영향, 단체에 속했을 때, 이로부터 얻는 영향 등으로부터 일생동안 쌓여있는 무의식의 깊이는 한없이 깊은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무의식 속에는 인간들이 가질 수 있는 가장 좋은 친구를 포함하고 있다고 한다. 즉 나에게 줄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충고는 무의식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의식과 무의식을 전문으로 다루는 사람들은 심리학자, 정신과 의사, 사목상담(pastoral counseling) 등 이 방면에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들이다.

 

     이들의 도움을 받으면서 나의 마음이 어디에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전에 있었던 어떤 사건과 사람이 연관된 무의식이 어떻게 작용해서 잠을 못 자는지, 이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을 해 봄으로서 해답을 얻어보는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