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건강과 암 > 암이란
암이란 

 
암에대한 이해
LV 2 백세인클럽
원칙적으로 암은 노인들의 병이라고 했다.
 
  노인들에게 암이 더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다음의 세 가지가 된다.
 
  첫째, 세포가 분열할 때 오류가 생길 수 있는데 한 두번의 세포분열로 생기는 오류로 암이 발생한다기보다는 세포분열이 반복해서 여러 번에 걸쳐서 일어날 때 DNA에 오류가 생길 확률이 올라가게 된다.
 
  둘째, 발암물질에 대한 우리 몸의 반응은 축적효과가 있다. 이 말은 한 두번의 발암물질에 대한 접촉으로 암이 발생하기보다는 발암물질에 대한 계속적인 접촉이 있을 때 누적효과가 나오게 되는데 오래 살수록 누적효과가 점점 더 커질 수밖에 없게된다.
 
  셋째, 누적효과는 늦게야 나타난다. 따라서 노인들에게 암이 많이 발생하는 것이다.
 
  무슨 병이든지 다 그렇지만, 암만큼은 암에 대한 치료보다는 예방이 훨씬 더 효과적인 대비책이 된다. 따라서 인생 후반기를 맞이하게 되는 사람들은 암 예방에 대한 대책이 서 있어야 한다.
 
  암 예방책에 대하여 다음의 두 가지의 경우로 나누어서 생각할 수 있다.
 
  첫째는 특히 집안에 어떤 특정한 암이 발생한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은 더욱 더 암 예방책에 만전을 기해야 하며,
 
  둘째는 암 발생과 관련된 생활을 한 사람들은 암 발생에 많은 대비를 해야한다.
 
  이런 두 가지의 경우에 암 발생이 늘어난다는 사실을 숙지하고, 특히 인생 후반기에 속하는 사람들이 생각해 보아야 할 암 예방책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첫째는 암을 발생시킬 수 있는 생활습성으로부터 벗어나야 한다. 흡연은 백해무익이지만 그 중에서도 흡연이 폐암을 비롯해서 모든 암원인의30%를 차지하고 있다. 담배를 피우면서 암에 대한 걱정을 한다는 것은 아무런 뜻이 없게된다.
  고지질 음식, 따라서 대부분의 육식도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되어있다. 육류는 열을 받게될 때 그 안에서 발암물질이 발생하게 된다. 특히 불꽃 위에서 요리하는 육식은 발암물질이 발생한다는 과학적인 사실은 이제 보편화된 상식에 속한다.
 
  따라서 채식을 위주로 하는 식생활을 하게되면 암발생에 대한 대비책도 되겠지만 거의 모든 병에 대한 예방 및 치료에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게될 것이다. 여기에 좋은 생활환경과 생활습성 속에서 살아갈 수 있어야 일반 건강 및 질병치료에도 좋지만 암에 대해서도 마찬가지 좋은 결과를 기대하게 될 것이다.
 
  둘째는 면역성을 올려야 한다. 면역성을 올리는 계획에 가장 중요한 것은 우선 면역성이 내려가는 것을 피해야 하는 계획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면역성을 내리면서 동시에 면역성을 올리려는 계획을 세운다는 것은 앞뒤가 잘 맞지 않는다.
 
  면역성을 내리는 나쁜 생활습성과 생활환경으로부터 벗어나야 한다. 내려간 면역성을 올리려고 하기 전에 면역성을 내리지 않으면 더욱 좋을 것이다.
  고지질의 음식을 상식하게 될 때 혈액 속에 지방질이 많이 떠돌게 되는데 면역성의 중요한 부분인 백혈구는 다른 일을 하기 전에 지방질을 없애는데 주력하게 된다. 이때 면역성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이다.
 
  항암치료를 받는 사람들이 지나친 지방질을 섭취할 때 면역성이 떨어질 수 있음에 대하여 생각해 보아야 한다.
 
  방사선은 암을 발생시키기도 하지만, 면역성도 내리게 된다. 몸에 있는 만성 감염증이나 염증은 면역성을 내리게 된다.
 수면부족, 계속되는 스트레스 또한 면역성을 내린다. 심각한 운동부족도 마찬가지이다.
 
  인생 후반기에 속하는 사람들은 이에 대하여 심각한 생각을 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노인들은 수면부족에 걸리기 쉽고 또한 스트레스에 약해짐으로 적은 스트레스에도 조심해야 하며 운동부족에 대한 대비책도 마련해 놓아야 한다.
 
  다음에는 면역성을 능동적으로 올리려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면역성을 올리는 각종 영양 보충제에 대하여는, 이준남 저: 당신은  인생 후반기의 계획을 갖고 계십니까?  4권인 새 시대의 건강계획에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다.
 

 

 

 
          네이트온 쪽지보내기